[게슈탈트] 게슈탈트 치료의 실제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

Ⅲ.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 및 용어
1. 게슈탈트(Gestalt)
2. 인간관
3. 전경과 배경
4. 미해결 과제

Ⅳ. 게슈탈트 치료의 정신병리이론
1. 접촉경계 혼란
2. 접촉경계혼란의 원인
1) 내사((introjection)
2) 투사(projection)
3) 융합(confluence)
4) 반전(retroflection)
5) 자의식(egotism)
6) 편향(deflection)

Ⅴ.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1. 체험확장
2. 통합
3. 자립
4. 책임자각
5. 성장
6. 실존적인 삶

Ⅵ. 게슈탈트 치료에 있어 치료자의 역할
1. 치료자의 태도
1) 관심과 감동 능력
2) 존재 허용적 태도
3) 현상학적 태도
2. 치료자의 과제
1)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2) 좌절과 지지(support)
3) 저항의 수용

Ⅶ. 게슈탈트 치료의 방법론적 특징
1. 지금 여기의 체험
2. 발견학습 중심
3. 관계중심
4. 창의적 태도
5. 실존적 체험 중심
6. 존재수용적 자세

Ⅷ. 게슈탈트의 치료 기법들
1. 욕구와 감정자각
2. 신체자각
3. 환경자각
4. 언어자각
5. 과장하기
6. 반대로 하기
7. 머물러 있기(staying with)
8. 빈 의자 기법
9. 자기 부분들간의 대화
10. 꿈 작업(dream work)
11. 실험

Ⅸ. 게슈탈트 치료의 평가와 문제점
1. 평가
2. 문제점

Ⅹ. 게슈탈트 치료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슈탈트 치료는 카린 호나이의 정신분석 치료이론을 위시하여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심리학, 빌헬름 라이히의 신체이론, 레윈의 장(field) 이론, 베르트하이머 등의 게슈탈트 심리학, 모레노의 싸이코드라마 기법, 라인하르트의 연극과 예술철학, 하이데거와 마르틴 부버, 폴틸리히 등의 실존철학 그리고 동양사상, 그 중에서도 특히 도가(道家)와 선(禪)사상 등의 광범위한 영향을 받으면서 탄생하였다. 또한,ꡐ인간을 통합적(전체적)으로 기능 하는 존재 즉, 복합적인 전체로 보아 인간의 신체기능, 사고, 감각, 지각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인간 역시 환경의 일부분으로 인간을 환경과 분리시켜 이해할 수 없으며, 인간은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행위자로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자기자각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이론 중에서 게슈탈트 치료에 도입한 관점
(1) 개체는 장을 전경과 배경으로 구조화하여 지각한다.
(2) 개체는 장을 능동적으로 조직하여 의미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3) 개체는 자신의 현재욕구를 바탕으로 게슈탈트를 형성지각 한다.
(4) 개체는 미해결된 상황을 완결지으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5) 개체의 행동은 개체가 처한 상황의 전체 맥락을 통하여 이해된다.

Ⅱ.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

펄즈는 1893년 독일 베를린 중․하류층 유태계 가정에서 태어나서 오스트리아 비인에서 정신신경과 의사 쉴더(Paul Ferdinard Schilder ; 1886˜1940)에게서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26년 뇌손상 군인들을 연구하던 ꡐ골드슈타인 연구소ꡑ(Goldstein's Institute for Brain Damaged Soldier)에서 골드슈타인의 조수로 일하기 위해 프랑크 풀트 암 마인에 갔다.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체주의설을 세운 젤브(Adhemar Gelb)를 만나게 되고 1927년에는 그의 아내가 된 로라(Laura)를 만났다.
펄즈는 정신분석가가 되어 직접적으로는 호나이(Horney), 라이히(Reich)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간접적으로는 랭크(O.Rank)외 그 밖의 사람들의 영향을 받았다.
펄즈의 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 다른 세사람은 드리들랜더(Sigmund Friedlander), 스무츠(Jan Smutzs), 코집스키(Alfred Korzybski)이다. 철학자 프리들랜더의 변별적 사고와 창조적 무관심에 대한 개념은 펄즈의 첫 저서인 「자아, 기아, 공격(Ego, Hunger and Aggression)」에 잘 나타나 있다(1947).
1934년 히틀러의 탄압을 피해 남아프리카로 가서 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였으며, 1936년 마리엔바드에서 개최된 세계 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ꡐ구강적 저항ꡑ 이론을 발표하였으나, 프로이드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942년 프로이드의 공격본능 이론을 비판하는 「자아, 기아, 공격」이라는 책을 펴고 프로이드 학파와 완전 결별하게 된다.
1946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1950년 ꡐ알아차림(awareness)'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ꡒ게
참고문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이형득(1992).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서울 : 법문사.
Fritz Perls 저, 노안영 역(1996),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치료,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하느라 고생하신 듯... ^^
  • pilsu3***
    (2012.06.02 21:20:13)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펄스의 게슈탈트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 실제에 관한 연구학 과 : 가족복지과 H반제출자 : 제출일 : 2004년 11월 22일목 차- 펄스의 게슈탈트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Ⅰ. 서론1. 연구의 목적2. 연구방법 및 범위Ⅱ. 게슈탈트이론의 이해1. 펄스의 생애2. 게슈탈트의 개념3. 게슈탈트이론의 배경 및 역사4. 주요개념1) 인간관2) 성격이론3) ‘지금‘의 원칙4) 미해결 과제5) 전경과 배경Ⅲ. 게슈탈트 이론의 실제1.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와 치료과정1) 치료 목표2) 치료 과정2. 치료자의 역

  • [심리치료기법] 정신분석심리치료, 인지행동심리치료, 인간중심심리치료
  • 심리치료기법 정신분석심리치료, 인지행동심리치료, 인간중심심리치료목차심리치료A. 정신분석 심리치료I. 정신분석 심리치료의 과정II. 정신분석 심리치료 실제B. 인지행동 심리치료I. 인지행동치료1. 인지행동치료의 과정2. 인지행동치료 사례II. 합리적 정서치료1. 합리적 정서치료의 과정2. 합리적 정서치료 사례C. 인간중심 심리치료I. 인간중심 심리치료1. 인간중심 심리치료의 과정2. 인간중심 심리치료 사례II. 게슈탈트 심리치료1.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치료 기법12.미술치료사의 자질Ⅱ. 미술치료 사례 1. 집안 그리기2. 꼴라쥬 기법3. 테두리 법4. 가족을 그린 그림(6세 남자아이)5. 인물화(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6. 왕따 당하는 아이7. TIC 장애(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 8. 자폐가 의심되는 아이Ⅲ. 미술치료의 실제 1. 난화 게임2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 검사참고문헌미 술 치 료Ⅰ. 미술치료의 이해 1. 조형활동과 창조성미술치료라는 분야는 의미있는 삶의 창조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같이 유아기의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정서안정과 더불어 소근육운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에 그 가치가 있었으며 소근육운동발달영역과 연관된 다른 발달영역에서도 증진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이 연구의 제한점은 사례연구에 앞선 문헌고찰에서 심리학과 의학등 타 전공분야를 연구하였기에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용상 접근에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단일 사례연구로서 연구의 과정이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다.

  • [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 미 술 치 료I. 들어가며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