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전략(위기 관리를 중심으로)] PR전략(위기관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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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위기관리
제 1 절. 위기 및 위기관리의 개념
제 2 절. 위기관리모델 및 구성요소
제 3 절.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제 3 장 PR
제 1 절. PR의 개념
제 2 절. PR의 필요성
제 3 절. 기업에서의 PR
제 4 절. PR전략실행

제 4 장 효과적인 PR 수단의 활용방안
제 1 절. 쟁점관리의 실천과정
제 2 절. 공공정책 결정과정에서의 PR 활동
제 3 절. PR 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제 5 장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위기관리
제 1 절. 두산 페놀사태와 시민단체의 환경운동
제 2 절. 존슨 앤드 존슨사 타이레놀 사건
제 3 절. 위기 국면에 따른 효과적 위기관리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이 전략적이 되기 위해서는 언론관계에 있어서는 기자보다 현명하고, 주주관계에 있어서는 주주보다, 소비자관계에 있어서는 소비자보다, 사원관계에 있어서는 사원보다 현명행야 된다.
현재 PR이 담당하는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기업이 다른 기업과 합병하였을 때 해당 기업의 PR부서는 합병을 위기상황으로 정의하고, 미래에 대해서 불안해하는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소비자에게는 합병과 상관없이 변함없는 서비스를 지속하고 있음을 알리고, 더 나아가서는 주주들에게 합병이 주가에 미칠 영향을 상세히 알리며 계속 주를 소유토록 설득한다.
이제는 조직의 인사업무, 재정관리, 정부관계 등의 업무도 PR부서의 지원을 받아야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들 부서의 부서장들은 자신들이 비록 경영학, 재정학, 정치학, 법학 등을 전공하였다 하더라도 PR관리 차원에서 부서를 운영해야 함을 잘 알고 있다.
PR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활동의 성패가 달린 공중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PR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조직은 조직의 주요 공중인 언론, 지역주민, 사원, 정부, 주주, 소비자 등과의 관계(relations) 정도에 따라서 성패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조직환경의 구성체인 이들 공중들로부터 동의를 얻었을 때, 그 조직의 활동이 올바르게 인식이 되는 것이지, 동의를 얻지 못하였을 때는 오히려 조직 존립에 위기를 가져오게 된다. 그 동안 PR전략은 PR목적 즉 조직 구성체로부터 동의를 얻는데에 매우 유효한 수단으로 개발되고 활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최윤희 PR의 새로운 패러다임(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신호창 편저 PR 전략론 (책과 길 2000년)
최윤희 현대 PR론 (나남출판 2000년)
박경욱 PR․PR (인간사랑 2000년)
김영욱.(2002). 『위기관리의 이해(Understanding Crisis Management)-공중관계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책과 길.
김장열.(1995). 『위기관리지수 설정과 이에 따른 한국기업의 위기관리 수준 고찰』.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흥규.(1996). 한국기업의 위기관리 평가를 위한 조사연구, 김정기 외 편. 『한국사회에 있어 위기관리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45-78. 한국PR협회.
유종숙.(2001). 한국 대기업의 업종별 위기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3-3호, 195-229.
이한검.(1996). 『경영조직론』. 영설출판사. 한국기업 위기관리 현주소. (2003년 8월 4일). 『한경BUSINESS』. 400호,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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