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Ausubel의 수업이론] 오우즈벨(P. D. Ausubel)의 선행조직자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 보고서 입니다.
목차
Ausubel의 수업이론
1) 유의미 학습
2) 선행조직자
※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
(주)지학사 Middle School English(예시)
※ Ausubel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Ausubel의 수업이론

Ausubel은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의미있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인지적 교수・학습의 과정에 기초한 설명적 수업이론을 제시하였다. 설명적 수업이론에서는 기계적 학습(rote learning)이 아닌 유의미학습(meaningful learning)을 강조하고 있다. Ausubel의 구체적인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유의미 학습

Ausubel은 언어적인 정보 혹은 관념들 간의 관련성 또는 결합을 통해 유의미한 학습이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인지구조와 학습과제 두 변인을 상호 관련짓고 있다. 그이 따르면, 인지구조(cognitive-structure)란 지각하는 현상을 통합적・위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가 가진 조직화된 개념이나 관념의 집합체가 인지구조인 것이다. 새로운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포섭될 수 있는 관련성이 있으면 학습은 촉진되고, 기존의 지식은 새로운 지식을 포섭하여 지식이 폭을 넓혀 간다. 여기서 포섭(subsumption)이란 새로운 명제의 아이디어가 이미 학습자의 머리 속에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이다. Ausubel에 의하면 유의미학습은 새로운 내용이 기존의 지식과 논리적인 관련성을 가질 때 일어난다. 그리고 이러한 논리적 관련성은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질 때 가능하다. 실사성(substantiveness)이란 그 구조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의미와 본성이 변하지 않는 불변적이고 절대적인 특성을 의미한다. 즉 어떤 부호나 기호를 사용하더라도 그 의미가 변화되지 않는 개념・법칙・이론・명제 등에 내재된 본질적 속성을 말한다. 예컨대, 전류・전압・저항 등의 개념과 그 관계는 어떤 부호나 문장 및 언어로 표현되더라도 그것의 본질적인 속성은 변화되지 않고 인식될 수 있다. 구속성(nonarbitrariness)은 학습자가 자신의 의미를 통해서 어느 정도 깨달을 수 있는 추상적 용어로 인지구조에 연결될 수 있는 학습과제의 성질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과제가 구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관련 인지구조에 연결할 수 있는 적절하고 명확한 근거를 갖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질 때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구조와 의미있게 관련지울 수 있는데, 이 때 그 학습과제는 논리적 유의미가(logical meaningfulness)를 갖는다.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 과제는 인지구조에 있는 관련지식과 관계를 맺을 때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새로운 과제를 흡수할 수 있는 지식을 관련정착지식(relevant anchoring idea)이라 한다.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지식이 있을 때 그 과제는 잠재적 유의미가(potential meaningfulness)를 갖는다고 한다. 그러나 학습과제가 학습자에 대하여 잠재적 유의미가를 지니고 있어도 학습자가 학습태세를 갖추고 있지 않으면 유의미학습이 일어나지
참고문헌
박성익 외 3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20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1.
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서울: 大旺社, 2002.
유택열, 수업연구와 실재, 서울: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2번 항목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1 경험중심, 학문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2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Ⅰ. 서 론Ⅱ. 본 론1. 교수이론에 대한 개념1) 교수의 개념2) 교수이론의 개념과 특징2. 오수벨의 교수이론1) 유의미 학습2) 선행조직자3) 학습과제의 제시방법4) 교수의 역할5) 오수벨의 교수이론의 특징6) 오수벨의 교수이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오경중심의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기 : 7정(희, 노, 애, 구, 애, 오, 욕)2) 주기론(율곡이이) - 궁리, 치인, 성6. 조선시대 학자들1) 권근 : ‘권학사목’ - 소학의 중요성, ‘향학사목’ - 사학과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중요성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3. 유아사회교육의 사회적 기술4.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이론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4) 오수벨의 유의미

  • 교육심리학(기말)
  • 이론에 관해 공부합니다.제 25 차시 : 형태주의 입장에서의 학습이론 학습목표 1. 형태주의 입장에서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2.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점을 찾을 수 있다.제1절 통찰이론1. 정의- 형태주의 심리학을 대표하는 이론은 Kohler의 통찰이론(insight theory)이다. Kohler(1925)는 학습이란 Thorndike의 주장처럼 맹목적인 시행착오의 결과가 아니라 인지적 현상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실험을 하였다.2. 통찰 실험- Kohler는

  • [교육공학] 제3장-교수 학습의 기저이론
  • 오지 않게 될 깨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③ 조형의 원리 : * 조형 - 실험자 또는 치료자가 원하는 방향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반응만을 강화하여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습득하도록 하고, 원하지 않는 방향의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함. 조형은 스키너의 이론에서 중요한 기법인 행동수정의 근거가 됨사람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