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시장조사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장조사 방법론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시장조사란………?
마케팅조사란………?
시장조사 vs. 마케팅조사………?
시장조사의 목표는………?
자료의 종류
정량조사 vs. 정성조사………?
1. 정성 조사 방법
2. 정량 조사 방법
3. 조사 방법 별 장단점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멀고 먼 남태평양 제도에 신발을 팔 시장이 있을까 의문을 가진 홍콩의 한 신발회사 이야기가 있다.
이 회사는 그 섬에 "수주자"를 보냈는데 그는 조사를 대강하고 나서 곧바로 다음과 같은 전문을 보냈다. "이 섬 사람들은 신발을 신고 다니지 않는다. 여기에는 시장이 없다. " 미심쩍었던 회사는 이번에는 "판매원"을 보냈다. 판매원은 다음과 같은 전문을 보냈다. "이 섬 사람들은 신발을 신고 다니지 않는다. 여기에는 엄청난 시장이 있다. " 판매원이 신발을 신지 않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고 정신이 나간 것이 아닌가 불안했던 회사는 다시 세번째 사람을 보냈는데 이번에는 "마케터" 였다. 이 마케팅 전문가는 부족의 추장과 원주민 몇 명을 면담하여 마침내 전문을 보내왔다. "이곳 사람들은 신발을 신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발병을 앓는다. 내가 추장에게 신발을 신으면 발병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자 그는 열광했다. 그는 부족이 70% 정도가 한 켤레에 10달러 가격이면 신발을 살 것으로 추산했다. 아마도 우리는 첫해에 5천 켤레의 신발을 팔 수 있을 것이다. 신발을 섬으로 가져 오고 유통체계를 갖추는데 드는 비용은 켤레당 6달러 정도가 들것이다. 우리가 이곳에 투자를 하면 첫 해에 2만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20%의 투자수익률(ROI)을 가져다 줄텐데, 이는 우리의 정상적인 ROI 15%를 초과한다. 이 시장에 들어오면 생길 높은 가치의 미래 수입은 말할 필요가 없다. 나는 얼른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을 권고한다. "
시장조사의 결과는 관점의 차이에 따라 엄청난 결과 예측의 차이를 가져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사우스웨스트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문화적 지도력
  • 조사를 해보니, 많은 고객들이 기내승무원들이 재미있고 상냥해 디즈니랜드 가는 것만큼 즐겁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장난스러워 보인다고 실적도 ‘웃길’ 것이라는 생각은 접어도 좋다.사우스웨스트 항공은 32년째 흑자경영이다. 71년에 설립됐으니 단 3년을 제외하곤 모두 돈을 벌어들였다는 얘기다. 이라크전쟁, 사스 등으로 적자에 허덕이는 항공업계 현실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과다. 또 미 경제전문지 포천 조사 결과 ‘미국 에서 가장 존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방법
  • 경제활동 증가, 외식문화의 정착 및 고급화 등에 기인.또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여성은 남성에 비해 패밀리 레스토랑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에도 먹을 수 있는 저 칼로리 메뉴 등 여성들을 유혹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해 마다 외식시장은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2004년 외식시장 규모는 내수침체의 장기화로 전년대비 1.2% 증가한 42.5조원에 그칠 전망,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주5일 근무의 확산, 여성의

  •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 분석
  • 경영의 중요성지식경제, 지식 사회의 대두가 가져온 경영환경상의 변화는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요구하고 있다. 전방위적인 변화는 시장 및 제품 중심의 전략 수립이 지닌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성공적인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추진에 몰두하고 있다.지금까지 기업 전략 패러다임을 지배해 온 사고는 주로 시장과 제품 그리고 비용에 초점을 맞춰왔다. 안정적이

  • [조직변혁] 경영혁신과 조직변혁 성공사례
  • 경영 혁신기법의 역사를 살펴보고 여러 기법들을 분류하여 각 개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7. 경영혁신기법의 역사적 변천1. 1960∼70년대1) 대량 생산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판단근거를 마련해 주는 2)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키는 3) 성숙사업, 성장사업, 미래사업등으로 사업균형을 유도하는, 일명 BCG매트릭스라고도 불리는2. 1980년대1) 약

  • 우리나라(한국) 가족현황,노동현황 통계, 우리나라(한국) 창업현황 통계, 임금현황 통계 분석
  • 조사보고서◈ 정창수 외(1997), 산업화 과정에서의 한국가족의 실태와 전망, 집문◈ 정인수, 청년층 노동시장구조 변화와 정책대응방향(지수 2000=100)(지수 1995=100)실질임금지수명목임금지수(지수 1995=100)실질임금지수명목임금지수(지수 1995=100)(지수 1995=100)127.6 명목임금지수100.0110.1 실질임금지수1995 1996 1997 1998 1999국민경제노동생산성 12.400 8.300 6.700 5.200 6.300명목임금상승율 11.200 11.900 7.200 -2.500 12.1001995 1996 1997 1998 1999전체근로자기준 10.500 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