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종합적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5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종합적 품질경영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품질 개념의 변천
품질경영의 중요성.
품질경영(QM)이란 무엇인가?
품질경영과 경영품질의 차이
TQM 이란?
TQM 기본원리
TQM조직의 특성 및 정보관리
TQM 성공요건
변화 관리 및 품질 문화
TQM 성과
GQM 이란?
본문내용

품질코스트의 측정목적
① 현장(단위부서)의 경영자로 하여금 품질문제를 품질코스트로 이해시켜서 적절한
대책을 마련케 한다.
② 품질의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가령 검사에 있는지 아니면 보증에 있는지 등을 제시하여
단위부서의 관리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③ 현장의 경영자로 하여금 품질코스트의 절감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수립된 품질목표의 달성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⑤ 기업경영자가 현장의 관리자로 하여금 야심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동기부여하고
아울러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게 한다.

품질코스트 정보는 경영자가 원가절감과 품질개선에 관한 일을 처리하는 데 중요한
길잡이가 되는 것으로, 특히 사업실적의 분석, 품질개선 활동의 효율증대 및 예산편성,
그리고 신규사업의 비용견적에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품질코스트는 주로 역사적 데이터로 이용되지만 미래추정치로도 활용될 수 있다.
원가관리와 품질코스트 관리의 상이점
① 전문기술상의 문제가 개재된다는 점
② 코스트다운이 품질안정에 직결된다는 점
③ 전사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 활용했습니다.
  • clearsu***
    (2009.12.01 11:43:46)
회원 추천자료
  • 조직경영과 품질관리의 관계
  • 경영합리화를 위해 종합적으로 경영활동을 계획 ․ 통제하는 관리방식으로서 산업공학(IE), 구매품을 가격의 관점에서 기술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재료원가를 인하하는 방법으로서의 가치공학(VE), 시스템 활동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최적해를 시스템의 관리자에게 제공하려는 오퍼레이션 리서치(OR) 등의 관리기술을 사회서비스조직의 고유한 이념이나 경영철학을 조화시킴으로써 복지경영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3) 품질보증품질보증(quality assura

  • 품질경영, 품질관리
  • 품질관리 tools기업 경영상 제일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품질을 보장하고 이것을 가장 경제적 제품으로서 생산하는 방법. 약칭 QC(Quality control)수요자의 욕구가 있는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으로 생산하는 것.제품의 설계로부터 원재료의 구입, 제조, 검사, 판매, 사용하는데 지도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통계학을 활용해서 품질을 장기적으로 안정화시켜 공정을 개선합니다. 생산활동 전반을 표준화, 안정화는 품질의 향상의 조건이고, 이런

  • 품질경영3공통)품질경영의진화(발전)단계에대해설명하고저품질비용(COPQ)구성요소나열0k
  • 품질이란 주로 결함으로 인한 손실이나 기업이미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품질관리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제반비용을 기간비용으로 산정함으로써 품질관리 활동의 부문별 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것을 분석함으로써 품질관리 활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 문제점들을 개선대책으로 실시함으로써 품질관리 활동 상에 있어서 경제성을 제고하면서 신뢰성이 높은 제품을 제조하는데 있다. 회사를 경영하기 위

  • [품질관리] 품질 및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과 서비스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의 도입배경
  • 품질이란 소비자 및 사회에의 모든 현재적 그리고 잠재적 요구조건에 대한 충족성이란 매우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II. 기업환경의 변화기업환경이란 경제제도, 정부와 법률, 대증 및 소비자, 기술과 자원, 자연조건들과 같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 요인을 말한다. 그러나 경영자의 이념과 태도, 행동,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추종하려는 심리적 기반과 같은 기업 내적인 요인도 포함한다. 이와 같이 기

  • 품질의 정의(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품질, 고객만족, 사업성과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경영을 위한 품질(Big Q)이 품질을 위한 경영(Little Q)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조직의 그들의 관리 시스템에 품질 원칙들을 통합하기 시작하면서 종합적 품질경영 경영(TQM)의 개념이 대중화 되었다. 따라서 품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1) 판단적 관점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는 품질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우수성이나 탁월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