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평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술한 바와 같이 '평가조사'는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 혹은 그것의 유용성 및 타당성을 과정상에서 평가하는 '조사평가'와는 달리, 조사의 목적 자체가 어떤 의사결정이나 정책, 사업 혹은 어떤 조사 등을 평가하기 위한 조사를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평가조사' 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평가조사의 개념

Ⅱ. 평가조사의 필요성

Ⅲ. 평가조사의 접근법
1. 전통적 접근방법
⑴ 평가할 목표의 결정
① 목표의 확정
② 행동영역의 분석
⑵ 측정도구의 개발
⑶ 자료의 수집
⑷ 수집된 자료와 목표와의 연관분석
2. 목표 비지향 접근법
3. 기능에 의한 구분
⑴ 계속평가조사
⑵ 종합평가조사
4. 대상에 의한 분류
⑴ 절대평가조사
⑵ 상대평가조사
본문내용
1. 전통적 접근방법
전통적인 평가조사 과정은 평가할 목표의 결정, 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의 개발, 자료의 수집, 자료와 목표와의 연관분석의 네 단계로 나뉜다.
⑴ 평가할 목표의 결정
평가할 목표의 결정은 다시 목표의 확정과 목표에 포함하여야 할 행동영역의 분석으로 구분된다.
① 목표의 확정
평가의 목표를 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하위목표들간에 모순이 있어서는 안된다.
② 행동영역의 분석
행동영역을 정할 때 목표대상이 프로그램의 과정을 평가할 것인지, 효과를 평가할 것인지 혹은 노력을 평가할 것인지 등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⑵ 측정도구의 개발
평가할 목표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도구의 문제는 다른 조사들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각종 측정도구와 큰 차이는 없으나 평가조사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평가기준들을 균형 있게 정하기가 힘들다. 즉 행동영역을 정할 때 명확하게 정하지 않으면 측정도구를 만들기가 힘들다.
⑶ 자료의 수집
자료의 수집은 연구의 특성에 따라 수집방법이나 방향이 많이 바뀔 수 있으나, 기존의 다른 연구들과 차이는 거의 없다. 이때 평가조사는 프로그램의 수행자나 평가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가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⑷ 수집된 자료와 목표와의 연관분석
연관분석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눈다.
첫째, 평가결과가 과연 평가하는 프로그램에 의한 것인지의 평가이다. 평가조사의 경우 완벽한 실험설계가 거의 불가능할 때가 많고 특히 측정 시에 통제가 잘 안되기 때문에 외생변수 효과에 대한 추론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구체적인 평가결론에 앞서 신뢰성, 타당성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평가결과의 도출 및 보고이다. 평가조사의 보고에는 가급적 객관적이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평가라면 프로그램 수행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수행 가능한 개선책을 찾는 것도 필요하다.
2. 목표 비지향 접근법
목표 비지향 접근법은 전통적인 접근법이 목표를 정하여 놓고 거의 정해진 순서에 의해 일관되게 평가하여 평가활동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반면에 아무런 제한을 주지 않고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목적을 알려주지 않은 상태에서 평가자의 창의성에 다라 평가대상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는 전체시스템의 각 구성요소들의 반응을 점검하게 된다. 다라서 구체적인 조사방향이나 조사과정 등은 미리 정해질 수가 없으며 조사자가 조사전에 가지는 정보에 의한 조작 및 편견이 극소화된다.이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 시간, 인력, 자금 등 자원이 많이 소요된다.
둘째, 평가과정이 조사자의 창의성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조사자의 능력에 따라 평가결과가 크게 좌우된다. 또한 확실한 평가과정이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자의 압력이나 한정된 평가자료 수집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연구 조사방법론
  • 평가하기 위한 기준불명확하고 종합적이기 보단 충분히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참신한 주제, 관점 접근법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이전의 연구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이론적인 공헌을 해야하며 실질적인 현상에도 적용시킬 수 있는 정책적 함의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질문에 대한 해답을 경험적으로 자료를 모으고 분석함으로서 실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의 검토연구주

  • [조사방법론] 대학교 강의평가 문제실태와 개선방안
  • 강의평가문제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 1.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나. 연구의 목적다. 용어의 정의라. 연구의 제한점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가. 연구의 방법나. 조사도구의 제작다. 조사 대상자의 선정라. 조사 시기와 방법마. 자료 처리3.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가. 강의평가의 인식과 태도나. 강의평가의 시기와 횟수 다. 강의평가 항목라.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와 활용4. 결론 및 제언서 론연구의 필요성현대 사회가 무한경쟁 속으로 질

  • 사회복지 조사론 정리 요약
  • 조사대상의 익명성을 보장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 : 종합과학, 실천과학,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사회과학2장 사회복지조사 연구방법론* 연구방법론의 정의 : 인간존재와 사회현상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기술, 수집, 분석하는 기준 및 연구과정, 이념, 철학 및 지식체계* 연구방법론의 특성 ; 경험주의 방법을 사용,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에 대한 법칙을 찾으려고 함,인간의 합리적인 사고 작용을 기초로 함. 종합 과학적 접근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평가요인은 차이가 있으며, 관광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평가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ell과 Tang(1998)은 웹사이트 접근성, 컨텐츠, 그래픽, 구조, 사용자 편의, 네비게이션, 사용성, 독창성, 온라인 거래, 사용료 등 열개의 평가 요인을 이용하여 관광과 여행기업 웹사이트를 평가하였다. 김영문․강판국(1999)은 한글, 영어지원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의 유무, 예약, 교통, 약도, 가격정보 등을 조사항목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오익근․

  • [사회조사방법론] 미션스쿨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
  • 사회조사 방법I미션스쿨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1. 조사 배경1) 해방이전우리나라의 기독교는 처음부터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선교의 중요한 방법으로 삼고 있었기 때문에 기독교 학교는 1910년까지 829개의 학교가 설립되었다.그러나 조선 총독부의 “사립학교령” 발표 이후 일제에 의해서 많은 학교가 폐교되었고 1919년에는 298개의 학교로 줄었다.해방과 더불어 기독교 학교는 새로 재건되고 또 신설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