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글은 직위분류제의 의의, 구조, 수립절차, 계급제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목차
-
Ⅰ. 직위분류제의 의의
1. 직위분류제의 개념
2. 직위분류제의 성립배경 및 발달요인
Ⅱ. 직위분류제의 구조 및 장단점
1. 직위분류제의 구조
2. 직위분류제의 장단점
(1) 직위분류제의 장점
(2) 직위분류제의 단점
Ⅲ. 직위분류제의 수립절차
1. 직위의 분류
2. 직무조사
3.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4. 직급명세서 작성
5. 직위분류안의 채택 및 관리
Ⅳ.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관계
1.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의의
2.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상대적 관계
(1) 조직내의 인사이동
(2) 보직관리
(3) 보수
(4) 조직계획
(5) 신규채용의 자격요건
3.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채택시 고려할 요인
4.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장래
- 본문내용
-
Ⅰ. 직위분류제의 의의
1. 직위분류제의 개념
직위분류제란 공무원이 담당하는 직무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공직의 분류방식을 말한다. 직위분류제는 각 직위에 부여된 직무의 종류와 난이도 및 책임도를 기준으로 공직을 종적, 횡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계급제와 대비시켜 볼 때, 계급제가 사람의 능력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라면 직위분류제는 직무의 특성에 착안한 분류이다.
2. 직위분류제의 성립배경 및 발달요인
직위분류제는 미국을 비롯하여 필리, 캐나다, 러시아, 브라질 등에서 현재 채택하고 있지만 그 발달의 역사는 매우 짧다. 즉, 1909년 미국의 시카고 시에서 처음 실시되었고 미국 전역에 실시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80년 전의 일이다.
직위분류제가 특히 미국에서 성립되어 발달된 것은 엽관주의를 배척하고 노동의 분화에 따른 전문화와, 무질서한 보수제도를 바로 잡기위해 ‘동일한 작업에는 동일한 보수’를 강력히 실현하기 위한데서 비롯된 것이며, 과학적 관리법의 영향도 컸다. 또한 미국의 관료제도에 신분적인 계급제의 전통이 없었다는 점도 직위분류제의 발달을 촉진시킨 요인 중 하나이다.
Ⅱ. 직위분류제의 구조 및 장단점
1. 직위분류제의 구조
직위분류제는 직위를 직무의 종류 및 성질에 따라 수직적으로는 직류, 직렬, 직군별로 분류나열하며, 수평적으로는 직무의 곤란도 및 책임도에 따라 등급, 직급별로 분류나열한 구조를 지닌다.
여기서 직위(position)란 직위분류제의 기초가 되는 가장 작은 단위로서, 한 사람의 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직급(class)이란 직무의 종류, 난이도와 책임도가 비슷한 직위끼리 한데 모아놓은 것을 말하며, 등급(grade)이란 직무의 종류는 다르지만 그 곤란성, 책임도 및 자격요건이 상당히 유사하여 동일한 보수를 줄 수 있는 모든 직위를 말한다.
2. 직위분류제의 장단점
(1) 직위분류제의 장점
공직을 직위분류제로 분류해 놓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첫째, 동일한 업무에 대해 동일한 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에 보수 수준 결정의 공평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직위간의 상호관게와 담당직원의 이동가능 범위를 체계적으로 알려줌으로써 임용, 인사배치, 근무성적평정 등의 인사행정에 있어서 객관적인 준거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직무를 종류별로 그리고 곤란도와 책임도를 기준으로 상세히 구분하기 때문에 행정의 전문화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책임한계도 분명해진다. 넷째, 예산담당자나 인사담당자의 급료산출과 인력수요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째, 비교적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공정한 인사행정을 한다는 인식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다.
(2) 직위분류제의 단점
그러나 직위분류제는 다음과 같은 단점도 지니고 있다.
첫째, 직무를 지나치게 세분화 시키고 규격화 하기 때문에 신축성 있는 인력활용을 어렵게 하여 인사행정의 경직성을 초래할 수 있다. 둘째, 직무가 지나치게 전문화됨으로써 부서 상호간에 협조와 조정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셋째, 변화하는 직무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즉, 환경변화로 인하여 특정직위가 필요 없게 되면 그에 배치되었던 공무원의 인사배치가 어렵다.
자료평가
- 잘 요약되어 있어서 인사행정론 공부하는데 도움 됩니다.
- rhdudfk***
(2007.11.12 00:5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의 인식과 측정을 자산, 부채, 자본으로 나누어 각 요소가 되기 위한 인식요건에 대하여 서술
- 사례관리의 이론에서 생태체계이론, 강점관점이론, 임파워먼트 관점, 사회적지지 이론, 네트워크 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원칙(비에스텍의 7대원칙)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삼국시대 건축][고구려시대 건축]삼국시대 건축의 특징,사원건축, 고구려시대 건축의 분류, 고구려시대 건축의 불교사원,불사건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