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시간] 청소년 여가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2



Ⅰ.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과 문제점.....................2

1.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2

2. 청소년 여가활동의 특징................................8

3. 청소년 여가활동의 문제점.............................8



Ⅱ. 청소년 여가교육 프로그램...............................10

1. 교육대상....................................................10

2. 교육목표.....................................................11

3. 교육프로그램...............................................11

4. 교육의 기대효과...........................................19



♠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20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성인으로 넘어가는 전단계로서 인성발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가치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기의 생활 습관은 대부분 성인기에 까지 이어지고 있다. 청소년기의 교육은 청소년기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장차 사회의 기본 원동력이 될 성인기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청소년을 위한 학습교육은 공교육뿐만 아니라 과도한 열풍을 불고 있는 사교육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습이외의 시간, 즉 청소년의 여가교육은 그 양이나 질 측면에서도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사회에서는 놀이를 일(공부, 노동)과 이분법적으로 분리하여 대조적 개념으로 생각하여 경시하는 풍조가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도 "놀지 말고 공부 좀 해라"라는 말이다. 이 말 속에는 '놀이는 하지 말아야 되고 심지어는 해서는 안되는 듯한' 인상을 풍긴다. 최근에 청소년들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분석한 여러 논문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생활은 학업성적에 따라 '범생이 집단 -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 집단', '들러리 집단 - 공부는 중간 정도이면서 학교나 가정 또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규범을 적당히 지켜나가면서 적당히 즐길 줄 아는 집단', 그리고 '날라리(노는 애) 집단 - 공부는 포기하고 다양한 놀이문화에 빠져 사는 아이들'로 구분된다. 이러한 구분은 공부와 노는 것을 이분법으로 구분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그래서 우리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논다'라는 것은 일탈적인 놀이문화에 빠져 있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습이외의 시간을 자신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된 레포트였습니다. 많이 도움 되었구요~^^
  • xogm***
    (2005.04.28 14:11:47)
회원 추천자료
  • 평생체육론 - 평생 체육의 필요성, 평생체육의 역할, 평생체육의 기능
  • 여가생활의 영위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평생체육은 학교의 체육교육을 통하여 평생 동안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체육의 필요성, 흥미 등과 같은 신체활동욕구에 대한 기초철학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초운동기능학습을 목적으로 태동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회체육 측면에서 청소년기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 맞는 체육프로그램의 제공 및 교육, 그리고 실시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 체육학 - 평생체육의 개념, 필요성, 기능, 활동내용등
  • 교육의 전체구조는 이론과 실기를 균형있게 조화시켜야 한다. ③ 학교체육의 제도- 학교체육제도는 각 단계간 이동은 되도록 개방시키고 제약을 없애야 한다. - 모든 아동 및 청소년에게 균등하게 적용하는 단선형 제도에서 학교체육체제를 비형식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도로 바꾸어 학교와 학교의 체육활동의 융합, 과외 체육활동의 장려 등의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④ 학교체육과 평생체육의 연계- 평생체육은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 여가관(餘暇觀)의 분열, 상업 오락의 보급 등의 요인 때문에, 자유 시간 사용을 둘러싼 문제는 중요한 것으로 등장하였다. 레크리에이션도 작업 중심이란 생각에서 인간 본연의 자세를 중심으로 하는 관념으로 바뀌어야만 한다. 시설의 확충, 레크리에이션 레저 정책의 확립과 실천, 활동의 선택 기준과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교육의 재검토 등이 중요한 문제이다.【레크리에이션의 어원】 영어 Recreation 의 어원은 라틴의 Recreation 에서 파생되어 프랑스

  •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교육
  • [여가][여가교육]여가의 개념, 여가의 필요성, 여가의 관점, 장애인을 위한 여가교육, 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분석
  •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문제점2. 한국 노인여가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1) 여가선용에 관한 계몽2) 여가기회의 평준화3)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의 개발Ⅶ.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참고문헌Ⅰ. 개요여가는 모든 시기에, 그리고 모든 문화 속에 있어왔다는 생각도 있으나, 현대여가는 산업혁명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보는 견해가 타당하다. 즉, 기계가 발명된 이후의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19세기까지는 사전에 자유시간이나 노동시간과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