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 쌀 시장 개방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쌀의 종류
ⅱ. 쌀협상 진행 과정과 현재 쌀협상의 주요내용
ⅲ. 우리 정부의 주요 대책안
ⅳ. 성공한 일본의 사례 분석
ⅴ. 정부 대책안의 미흡한 부분과 대책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쌀은 우리 한국인에게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수 천년 동안 우리의 주식이 되어왔고 떡․과자․식혜․탁주 등 우리문화의 일부를 이루어 왔다. 한국전쟁 속에서 극한의 굶주림을 겪으면서 식량으로서의 쌀의 중요성은 우리 가슴속에 더 깊이 각인되었다.
최근 WTO/DDA 농업협상, 쌀협상, FTA 등 개방 확대에 우리 쌀 산업이 위협을 받고 있다. 농림부는 DDA협상과 한․칠레 FTA등 농업개방에 대비해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2월달 17대 마지막 정기국회에 4대 지원법의 입법을 “FTA비준안”과 같이 추진하여 통과 시켰다
4대 지원법은 'FTA이행특별법', '부채경감특별조치법', '농어업인삶의질향상법', '농특세법' 등이다. 'FTA이행특별법'은 정부와 국회가 논의해 지난해 7월23일 의원입법으로 발의됐었며, '농특세법'은 작년 9월30일 국회에 제출되었다. 또 '부채경감특별조치법'과 '농어업인삶의질향상법'은 지난 9월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국회에 제출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이러한 노력을 해도 쌀이 상품의 하나인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쌀은 팔고 사는 거래의 대상이고 국제무역규범의 규율 대상이다.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의 결과로 1995년 WTO농업협정이 발효되면서 농산물도 본격적으로 국제적 자유무역체제에 편입되었다.
자유무역체제에서 경쟁력이 없는 상품은 살아남지 못한다. 우리가 생산하는 쌀도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으면 공산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장에서 점차 퇴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기본원리를 무시하고 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은 없다. 1994년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당시 우리정부는 쌀에 대해서 10년간 관세화 원칙에서 제외 되도록 별도의 특별규정을 마련까지 했었다. 이제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논의 되고 있는 쌉협상의 내용에서는 관세화냐 관세화 유예냐의 문제이다. 또한 여기서 모색할 농촌대책 문제는 2부류로 나눠볼 수 있으나 11월 초 허상만 농림부 장관이 TV대담에서 밝혔듯이 노년층의 대책이 가장 어려우며, 방법이란 단하나 무상의료와 소득보전 등의 방법뿐이 없기 때문에 중․장년층 위주의 대책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정태호 (2004), ‘쌀 재협상의 쟁점과 과제’논문, CEO-FOCUS 제127호
KDI 경제정보센터 경제분석팀(2003), ‘농산물시장 개방 압력과 우리의 대응’ 논문
안총기(외교통상부 세계무역기구과장 : 2004), ‘쌀시장개방 현주소와 대책’ 논문, 나라경제 4월호
http://100.naver.com/100.php?id=727424
http://agrinet.co.kr/article_final.asp?ex_category=1&ex_code=0000005855
농림부 사이트(http://www.maf.go.kr/index.jsp)
자료평가
- 오래된 자료라서 현재 쌀시장 개방 현황과 맞지 않습니다.
- m7172***
(2009.12.03 22:34: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