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중지능이론
Ⅱ.학교교육과 다중지능이론
Ⅲ.다중지능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가능성 탐색
Ⅳ. 다중지능 이론의 다양한 교육과정 적용 가능성
Ⅴ. 미래의 다중지능 교육과정: 다중지능 교육의 청사진
본문내용
다중지능이론은 표준화된 IQ등의 지능검사 점수로 인간을 규정하기보다는 인간의 ‘현명함’을 신뢰함으로써 인간의 잠재력이나 가능성을 인정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은 학문적 차원에서 성공이나 실패 여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해결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다중지능의 여덟 가지 영역
1) 언어적 지능
말하거나 쓰는 어휘를 창조하거나 인식,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과 이해를 증진, 언어에 대한 감수성
2)논리-수학적 지능
추상적 관계를 응용하거나 판단, 수와 논리적 사고를 사용
3)음악적 지능
소리의 특성을 인식하고 이해, 소리로부터 의미를 창조하고나 의사소통하는 능력
4)공간적 지능
3차원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기억으로부터 이미지를 재창조하는 능력
5)신체-운동적 지능
문제해결 및 작품 활동을 위해 몸을 사용하는 능력, 자신의 몸의 일부나 전체를 통제하는 능력
6)대인관계 지능
타인에 대한 감정 , 신뢰감, 분위기, 의도에 대한 감수성
타인과 함께 효과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서로의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 대인관계 기법을 활용하는 능력
7)개인이해 지능
정신적으로 성숙된 자신의 모습을 성취해가는 능력, 실행 가능한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모델을 묘사하는 능력, 자신의 감정, 분위기, 의도에 의해 행동을 예견하거나 기대하는 능력
8) 자연탐구 지능
자연 세계를 이해하거나 효과적으로 활동하는 능력, 환경의 특성을 구별, 분류, 사용하는 능력, 일반적인 분류나 형상화 능력

위 여덟 가지 지능 영역은 각각 독립성과 동등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조합
참고문헌
다중지능 연구소, 강점지능 살리면 뜯어말려도 공부한다.
문용린, 지력혁명
황윤한, 교육과정평가연구, 2004. vol. 7, No.2, pp.385~41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영어수업이 수준차 극복에 미치는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이론적 근거(2) 지능의 기준(3) 지능의 발달 7단계2. 가드너가 제

  • 교육학 요약본 레포트
  • 교육학 요약본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5.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능력참조 평가와 성장참조 평가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분산적 지도성11. 발전교육론12. 상호제지이론13.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심리학과와 교육학과의유명한 선생님들과의 학문적 교류라고 할수 있다. 학부시절에는 에릭슨(Erik Erickson)의 지도를 받았고 대학원 시절에는 브라운(RogerBrown)의 지도학생이었으며 학문교육과정으로 유명한 브루너(Jerome Bruner)의 연구조교로 활동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적도제의 전통을 통하여 가드너는 인간 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자신의 많은 글들이 다양한 관점, 자료, 해석을 인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념3) 교육과정의 영역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1) 행동주의① 손다이크의 학습의 법칙② 고전적 조건화 ③ 조작적 조건화2) 인지심리학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②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③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3) 현상학과 인본주의① 게슈탈트이론②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 교육학 총정리자료
  • 교육학 총정리자료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2. 스킬백 학교중심교육과정3.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4. 발전교육론5. 교육과정 재개념주의6.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7. 다문화교육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9. 역동적 평가10.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의하면 부모의 자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할수록 자녀들의 열등감인 높아지며 이는 비합리적이고 파괴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