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기업의 사업 다각화 전략] 백화점 기업의 사업 다각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유통 채널 다변화 연구
제 1 절. 유통 채널의 개념
1.유통채널의 정의
2.유통 채널의 새로운 이해
제 2 절. 백화점의 유통 채널 다변화 이론과 변화 과정
1.백화점이 변해야 하는 이유
2.백화점 비즈니스의 디스티네이션 확대
3.‘擴, 脫, 超’ 백화점 마케팅의 패러다임
제 3절. 백화점의 채널 다변화와 사업 확장
1. 백화점의 다각화
2. 백화점 업체의 시장 확대 전략
3. 탈물판, 탈점포의 전략

제 3 장. 백화점의 채널 다변화 사례 분석
제 1 절. 구미 백화점의 사례 분석
1.구미 백화점의 사업 확대 패턴
2.구미 백화점의 사례 분석
제 2 절. 일본 백화점의 사례 분석
1.일본 백화점의 사업 확대 패턴
2.일본 백화점의 사례 분석
제 3절. 국내 백화점의 사례 분석
1.국내 백화점의 사업 확대 패턴
2.국내 백화점의 사례 분석
3.타업종의 백화점사업 진출
제 4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852년 백화점 탄생 이후, 이 업태에는 ‘전통’ 과 ‘오래된 점포’ 라는 이미지
가 선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 보다는 ‘혁신의 지속성’ 이라는 면에서 백화점이
가진 속성을 찾는 것이 진정으로 이 업태를 이해하는 길이다.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도시의 심볼로서 백화점이 발명되었고, 그 본질이 ‘변화 적응’ 이라
고 한다면, 도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의 격변기 혹은 산업사회의 변혁기에는
백화점 입장에서 당연히 대담한 전략적 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소비 사회, 신산업 사회로의 전환기인 오늘날은 백화점에게 더욱 적극
적인 전략적 전환이 요구되고 있어, 이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는 백화점 기업만
이 생존과 성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새로운 생활의 풍요로움을 적극 제안하고 창조해 나가는 백화점의 기본적 속
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다각화를 통한 업태의 확장이라는 방법론까지 등장하
고 있는 것이 최근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 의식에 근거하여 향후 백화점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에 적응하
고 새로운 수요 창조 기능을 발휘할까? 또한, 국내 유통업의 선두주자로 군림
해 온 백화점은 70년대 국내 경제의 고도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기 시작하여,
80년대 국민소득 향상, 도시의 인구집중,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등 유통환경 변
화로 높은 성장 추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대형 할인점의 급속한 출점으로 인한 M/S 확대로 상권 재편 현상이 시작되었다.
바야흐로 백화점은 성숙기의 저성장 국면에 돌입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다.
참고문헌
한국백화점협회편 ‘유통 매니지먼트’ ,1994, 한국백화점협회刊
다무라 마사노리, “파워 마케팅” ,1993, 십일월출판사刊
김대곤, 김인호, “ 유통기업”, 1992, CM비즈니스刊
미야 에이지, “상업매니지먼트”,1994, 한국산업훈련연구소刊
Levy & Weitz “Retailing Management 4 edition”, 2000, McGraw-Hill
구보무라 류스케, “21세기의 유통” 1988, 일본경제신문사
무코야마 마사오, 1994, ‘머테리얼 유통과 상업’, 有斐閣 刊
세존사사편찬위원회, ‘세존의 역사’, 1991, 리브로 포트刊
미츠코시사사편찬위원회, ‘미츠코시의 길’, 1988, 미츠코시刊
미즈노 세이이치, ‘네오 아킨트 노트’, 1989, IBS브리태니카 刊
와다 요시아키, “도전적 경영의 비밀- 세이부의 발상”, 1988, 리브로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백화점의 마케팅전략분석
  • 목 차1. 백화점 시장 환경분석2. 백화점의 개념3.백화점의 특징4. 백화점 마케팅 전략5. 백화점 서비스 전략6. 백화점 업계의 동향 1. 백화점 시장 환경분석① 유통산업 환경분석 - 유통기업들의 사업다각화 전략을 추진 : 시장변화에 따라 각 기업들은 차별 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롯데의 경우 백화점에 치중해 왔던 사업방향에서 할인 점, 편의점, 슈퍼마켓, 인터넷 사업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신세계의 경우 할인점 E마트의 지속적

  • 인적자원관리계획 기획안 -이랜드의 인적자원계획 수립
  • 기업규모를 상당히 키우는 현 상황에서 이랜드가 앞으로 어떤 인적자원 계획을 통하여 다각화된 사업을 어떻게 유지하고 발전시킬지 그 전반적인 인적자원개발과 보상, 인원조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이랜드는 앞서 말했듯이 독특한 기업문화(기독교 문화)를 내세우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인적자원관리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며, 현재의 이랜드의 내, 외부환경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전략과 계획을 세울 것이다. 또한 이

  • 이랜드 기업분석및 이랜드 경영전략분석과 이랜드 중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
  • 전략 -매장의 로고 색상 중국의 이랜드 매장을 보면 유독 다르게 보이는 한 가지가 매장의 로고 색상이다. 매장의 로고 바탕색이 모두 빨간색인 점이다. 이것은 중국인들이 빨간색을 선호하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브랜드 이미지에 적용한 것이다. 무작정 현지화에 따르지 않고, 중국 문화 및 소비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개했다.< 목차 >1. 이랜드가 걸어온길2. 이랜드 경영전략1) 사업구조 다변화2) M&A3. 마케팅전략1) 가격전략2) 해외 라이

  • [유통론] 성공적인 백화점 차별화를 위한 층별 MD전략 수립
  • 백화점매출 비중을 보면 백화점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30%, 나머지는 모노프리(체인스토어) 및 이노(Inno)의 부문인하이퍼마켓 매출이 70%를 차지3. 이탈리아 리나센티- 밀라노에 본사를 두고있는 유통기업. 자동차회사 피아트사의 계열기업으로강력한 자본지원력과 신용력을 발판으로 이탈리아 최대의 소매기업으로자리매김. 현재 백화점사업은 물론 버라이어티 스토어,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DIY, 박스스토어 등 사업다각화1. 블루밍데일(Bloomin

  • [국제경영전략] E-mart 이마트의 중국시장진출 전략
  • 전략으로 투자지분율에 따른 합자투자를 채택하고 있다. 제휴 파트너로 중국 상해시의 백화점 전문유통기업인 九百과 총 2,500만불 규모로 합자법인 설립을 체결하였고, 九百은 순수투자자로 지분에 따른 이익배분 목적을 가지고 있고, 신세계가 실질경영을 전담하는 형태의 합자법인으로 추진되었다. 九百은 상해시 도소매 연간 매출 기준으로 7위인 업체로 상해시내 외자계 소매기업의 시장잠식에 따른 방책의 일환 및 신규 사업 확대 차원에서 신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