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2. 성인기 발달모형
3. 성인기 발달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기는 대체로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로 볼 수 있다. 성인기를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성년기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후에 성년기를 성인기로 나타냄을 미리 언급한다. 성인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된 시기이며, 신체, 인지, 정서 발달에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일생 과정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여서 업적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성인기의 발달 과업으로 배우자를 선택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하고, 가정생활을 관리하며, 배우자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직장을 갖고 직장에서 자기 일을 만족스럽게 수행하며,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가정과 주위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성인기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지는 못한다. 그들은 때로 발달위기를 경험하는데,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고 혹은 성인기와 그 이후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부정적인 경험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성인기의 발달 특성과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본다.
Ⅱ. 본론
인간의 한평생을 80년으로 보았을 때 우리 인생의 3/4 이상을 차지하는 성인기와 1/4정도를 차지하는 성년기 발달에 관해 지금까지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성인기 발달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본론에서는 성인기 발달의 관점, 성인기 발달 모형과 성인기 발달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에 비추어볼 때 성인기 발달이 갖는 특징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발달적 변화의 원인으로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성인기 연구자의 한 사람인 Batles는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인기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맥락주의(contextualism)라 지칭한다.
성인기 발달의 두 번째 특징은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된다. 청년기까지의 발달은 전반적으로 양적으로 증가하고 기능이 유능화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설명하는 도식으로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인기 발달을 보는 새로운 관점의 정립이 필요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2. 성인기 발달모형
성인기의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념적으로 통합하는 틀이 성인기 발달모형(model of adult development)이다. 성인기 발달모형을 다음과 같이 전통적 모형과 생애발달적 모형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Smolak, 1993)
1) 전통적 모형
성인기 발달적 변화를 설명하는 전통적 모형 속에는 다음의 두 가지 모형이 포함된다.
안정성 모형(stability model)은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하는 모형이다. Freud나 Piaget의 이론이 안정성모형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모형에서는 아동기가 발달의 중심이며, 주 관심의 대상이 되므로, 성인기 발달을 따로 연구할 필요가 없게 된다.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또 하나의 전통적 모형이 감소모형(decrement model)이다. 이 모형에서는 성인기는 연령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나는 것으로 믿는다.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성인기 쇠퇴는 회복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성인기 연구의 주 목적은 쇠퇴의 정도, 시기, 원인들을 구명하는 데 있다. 이에 반하여 다른 학자들은 환경의 힘에 의해 쇠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산이름을 하루에 백 개씩 외워서 기억의 감퇴를 막으려는 노력은 바로 이 모형을 전제로 한 것이다. 생애발달 심리학적 접근이 대두되기 이전의 성인기 연구들은 대체로 감소모형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허혜경 외 1명(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 권중돈 외 1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정옥분(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 김애순(200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플레스
▶ 송명자(2006), 「발달심리학」, 학지사
▶ http://cafe.naver.com/social86/1144
▶ http://blog.naver.com/eunjuyks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의 관심영역 성인
  • Report성인기의 발달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의 관심영역목차1. 성인발달에 대한 조망2. 생물학적 특징3. 사회적 특징4. 심리적 특징5. 성인기 사회복지 관심영역6. 참고문헌 목록1. 성인발달에 대한 조망1) 전 생애 발달가) 인간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과정은 성숙을 향해 가는 성장과정과 퇴화를 향해 가는 노화과정으로 이루어진다.나) 대체로 인생초기에는 성숙이 주를 이루는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성인기 발달, 성인기 인지적 발달,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 일반적으로 인지적 능력은 청년기 이후에 감퇴하는 것으로 알기 쉬우나 성인기에도 지식을 활용하는 획득 능력으로 성숙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지능은 한 마디로 말하기 어려운 추상적 개념이지만 대체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 능력, 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환경 적응 능력 등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웩슬러 성인지능검사 결과에 따르

  • [서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을 한다. 아동기에는 유쾌한 정서 표현이 강해 크게 웃으며 몸을 틀거나 마룻바닥을 구르는 따위의 행영을 하며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으로 흥분되는 경우가 많아 불안정하다. 성인기에는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이며, 노년기에는 노쇠로 말미암아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특성을 띤다. 사회복지사는 이처럼 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공통적으로 나탄는 여러 유형의 행동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사회환경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를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를 제시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인간행동의 개념과 관점2. 사회환경의 개념과 관점3.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인간행동이라는 학문은 다양한 행동 특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기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와 사회복지
  • 사회보험체계완비, 안정적인 소득보장을 위한 공동작업장, 취업알선 등의 프로그램 필요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전문적인 케어와 죽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적 지지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1.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행동의 쇠퇴행동의 완만행동의 변화행동의 강화2.노년기의 신체기능 변화가 아닌 것은?운동반응반응시간정보를 주고받는 방법기억3.역할 상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