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공보행정의 정의와 개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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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홍보 및 공보행정의 개념을 정리한 글입니다. 각주 및 참고문헌까지 준비했습니다. 좋은 논문과 리포트 작성하실 때 자료로 활용하십시오.
목차
1. 소개의 글
2. 공보행정 개념
3. 공보와 홍보
4. 보도 자료와 기자회견
5. 결론
본문내용
1. 공보행정 개념
공보행정이란 정부가 국민에게 정부의 시책을 알리고 정부의 일에 협조를 구하는 행정을 말한다. 여기서 공보행정은 단순한 정부시책과 업적을 전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의식구조를 발전 지향적으로 정립시키고, 계도하는 극히 전문적이고 절충적인 행정 분야이다.정부공보(public information)는 정부 PR의 하나로 정부와 국민간의 직접 또는 간접으로 이루어지는 접촉과 이러한 접촉을 통해 확립하려는 영향이나 태도의 총체라고 정의되지만, 단순히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공증관계(public relations)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행정 광보(public relations)라는 용어를 쓰고 있으며 넓게는 PR과 동의어로, 좁게는 ''알리는 것'' 으로서 ''알리는 것'' 과 ''듣는 것'' 의 종합적인 기능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정부의 행정공보는 대중설득의 기술의 하나로서 단순히 정책결정, 형식 등을 알릴뿐만 아니라 거기에 대한 해설적인 것을 게재하고 그 반응은 자치단체 행정에 반영하도록 하는 일정한 체제적 상황에의 자극적 적응으로서 파악하고 있다.
정부와 국민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공보행정은 ''무엇을 전달해 줄 것인가'' 란 홍보메시지가 가장 먼저 결정되어야 하며, 체제 자체가 환경에 내어놓은 산출(output)이다. 이 산출에는 환경의 요구에 반응하는 형태와 체제 자체의 창조적 활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오늘날의 행정체제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동적 상태나 동태적 균형 또는 변화하는 균형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서 중요한 것은 체제(행정체제)와 환경(특히 국민) 사이에 정보가 원활하게 유통되어야 하고, 국민을 설득하여 지지를 획득하는 적극적 활동도 필요하게 된다.

2. 공보와 홍보
여기서 국민을 설득하고 여론의 지지를 획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로 개발된 공보(publicity)로 홍보(public relation)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두 개념은 동일한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때로는 의미를 구분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보통 홍보란 “공증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를 말하며, 공보란 “정보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공공의 목적으로 국민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을 말한다.
다시 말해 홍보는 조직체와 관련된 집단 내지 사람들과 끊임없이 수행하는 제반 커뮤니케이션이 언제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이용하여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관리하는 활동인 반면 공보는 홍보활동에 비해 정부정책 고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활동을 의미하고 있다.

3. 보도 자료와 기자회견
이러한 공보활동은 일간지에 보도자료(new release, press release)를 제공하거나, 기자회견을 하거나 TV 등 방송에 출연하여 정책을 설명한다든지, 또는 각종 인쇄매체에 기고를 하는 등의 활동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공보활동은 자체매체인 기관지를 발행하거나, 정부정책에 관한 책자를 발간한다든지 또는 각종 집회에 참석하여 정책을 설명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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