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경영] 고객만족경영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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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고객만족 경영의 도입배경 및 중요성
1. 고객만족경영이란?
2.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의 도입배경
3. 기업입장에서의 고객만족경영의 중요성

Ⅲ. 고객만족경영 사례
1. SK 텔레콤의 고객 만족 경영 사례
2. 교보문고의 고객 만족 경영 사례
3. 기타 고객 만족 사례
4. 외국기업의 사례

Ⅳ.고객불만족경영의 사례
1. 대한 항공의 준비된 서비스(?)
2. 대형할인점 까르푸와 이마트의 고객만족 불이행 사례
3. 철도청의 고객접점 지역에서의 고객불만족 사례

Ⅴ. 고객만족의 프로젝트를 마치며...
1. 팀-프로젝트 개요· 경과 및 소감
2. 소 감 문
본문내용
위의 열거된 표어와 구호들은 우리 일선 기업들이 고객만족에 대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로열티를 얻기 위해 얼마나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화와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기업들은 시장에서 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생산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 혹은 재고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노력들을 통해 생산 및 공정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보다 효율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원가에서 경쟁기업들에 우위를 차지하거나 혹은 품질에 우위를 갖거나 가격외의 부분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우위를 점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려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c u s t o m e r - s a t i s f a c t i o n
본 보고서의 주제인 고객만족 경영 역시 기업들의 경쟁상황 하에서 타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과 마케팅으로 비교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영기법으로 많은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서 이슈가 되었으며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제는 소비자들의 권리의식이 강조되며 국제무역의 범세계화(globalization)에 따라 고객만족 창출을 통한 이익획득, 목표를 추구하는 고객만족경영이 기업경영의 기본사고가 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시장 개방과 수입자유화에 따라 미국, 일본등 선진국의 제품 및 신흥개도국들의 저가제품들의 국내시장 유입으로 기업들의 생존 및 발전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갖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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