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 아울렛의 현황과 장점, 문제점 그리고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아울렛의 개념

Ⅱ.아울렛의 변천과정

Ⅲ.아울렛의 특징

Ⅳ.아울렛의 규모 및 현황

1.규모
1)국내 시장 규모
2.현황
1)국내 시장 현황
2)국내 시장 상권 분석
3)대구 상권 분석
4)국내 아울렛 성공사례
5)국외 시장 현황

Ⅴ.아울렛의 장점, 문제점

Ⅵ.발전방안 및 미래가능성 제안

본문내용
Ⅰ.아울렛의 개념

아울렛은 판로(販路)라는 의미로, Outlet Store는 재고판로점, 즉 처분점을 의미한다. 아울렛 스토어는 유명상표의 의류제조업자나 디자이너, 패션 백화점, 전문점이 시제품(제품 개발 및 기획 단계에서 만들어진 상품), 시즌 아웃 상품(적정 판매 시즌이 갓 지난 상품), 이월상품(출시한지 1년차 미만의 상품), 과잉생산 상품(백화점이나 브랜드 직영점으로 공급되고 남은 잉여상품), 전시품(매장 디스플레이나 전시회에 디스플레이 된 상품), 경미한 하자품(경미한 하자가 있는 제품으로 매장 디스플레이 시 이를 표기한 상품) 등을 처분하기 위해 직영형태로 운영하는 할인점이다.
아울렛스토어는 패션 제조업체나 디자이너가 직영하는 제조업체 아울렛스토어(Factory Outlet Store : FOS) 와 패션 백화점이나 전문점이 직영하는 유통업체 아울렛스토어(Retail Outlet Store : ROS)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원래 아울렛이란 공장형 아울렛(Factory Outlet)을 지칭하는 말로 제조업체의 과잉재고품을 밖으로 내놓다는 의미에서 출발하였다. Factory Outlet 은 제조업체가 유통라인을 거치지 않고 직영체제로 운영하는 상설할인 매장이다. 공장이나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어 중간 물류비용과 유통단계를 생략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므로 Factory Outlet 이라 한다. 공장형 아울렛(Factory's Outlet/메이커 재고처리점)과 리테일 아울렛(Retailer's Outlet/소매업의 재고처리점) 스토어들이 군집 형태로 모여 있는 것을 아울렛 몰 또는 아울렛 센터라고 한다.

Ⅱ.아울렛의 변천과정

초기의 아울렛 스토어는 1960년대 FOS(제조업체 아울렛 스토어 : Factory Outlet Store) 에서 출발한 것으로 공장이나 창고 근처에서 과잉 생산된 상품이나 흠집이 있는 불합격품을 종업원 가족을 위하여 파격적인 염가로 판매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도심에서 떨어진 입지에 시설이나 서비스 수준도 매우 낮았으며, 제품도 불량하였지만 가격이 많이 싸다는 것이 장점이 되어 주로 하류 노동계층이 이용하는 업태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제조업체는 좀더 적극적으로 생산과잉품을 처분하기 위하여 아울렛을 확장하였고, 제조업체들이 합쳐서 점포를 한 곳에 모아 집적효과를 내면서 시설이나 서비스로 개선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는 지명도 있는 유명상표의 제품을 일반소매가격의 25~75%나 싼값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아울렛을 애용하였고, 이로 인해 아울렛이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1990년대 특히 우리나라는 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형태의 아울렛 스트리트나 의류회사들이 직영 내지 프랜차이즈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아울렛 스토어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동산 디벨로퍼들을 중심으로 상가를 분양하는 방식으로 형성되는 아울렛 몰(아울렛 타운)과 전문 유통업체들이 백화점형 아울렛몰 형태로 직접 아울렛 시장에 참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랜드의 1995년 아울렛 2001을 시작으로 비롯하여 몇몇 제조업체에서 독립된 상설할인 아울렛을 가지고 있으나 원래 아울렛의 특징인 중심상권에서 자동차로 1~2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는 입지의 특성을 살리지는 못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 소비자층은 더욱 상승하여 고객의 대부분을 중류층에서 상류층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할인점]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 성장전략
  • 대학교 석사논문, 1999김향옥, 『대형가격할인점의 고객 만족도 조사』,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2000노은정, 『불황탈출, 유통업계의 PB개발 현황과 그 전망』, 1999대한상공회의소, 『유럽의 유통산업 개관』 1997대한상공회의소, 『미국의 유통산업』, 1995롯데백화점, 『할인점 입문』, 1999매일경제신문사, 『경제신어 사전』, 2001산업연구원, 『한,미,일 유통산업의 구조 분석』, 1998한국백화점 협회, 『한국유통기업의 미래환경 대응전략』, 1998최대

  • [마케팅]`라네즈` 화장품 마케팅전략과 촉진전략 분석
  • 젊은 이미지로의 전환라네즈의 브랜드 이미지 파워 축적문제점 제시추천 전략라네즈광고타겟 : 20대 초의 대학생브랜드 이미지+제품의 기능적인 이미지SOWOWTST프로모션비광고비경로판촉비예산33 60 17예산촉진 예산 (2002년8월25일조사기준)1998 1999 2000 2001 2002태평양 7,479 8,691 10,972 13,764 14,949전체 30,474 34,323 41,514 49,342 54,937태평양LG생활건강코리아나기타동부3340.000% 17.4 8.1 41.1서부30.6 38.6 34.6 31.6북부45.9 46.9 45 43.9동부서부북부

  • [경영정보스시템] 현대백화점의 고객관리시스템
  • 현황▶ 고객 유형 분류-일반적 고객군: 초우량 고객(5%), 우량고객(15%), 고정고객(20%), 일반고객(60%)-전략적 고객군: 신규고객, 이탈 고객, 휴면 고객, 재활성 고객▶ 고객 분류와 고객별 Communication program-고정고객: Retention Program- 고객 만족의 향상에 노력하고, 고정 고객으로서의 유지를 해나간다. (전화, 편지, 생일 축하 등)-일반고객: 고정 고객 후보군과 보통 고객, 휴면화 고객 등으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Communication Program을 가동한다.-휴면고객: Wake

  • 베니건스 bennigans 마케팅전략분석과 베니건스 경쟁사비교분석(아웃백,빕스,TGI)및 베니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대학교 대학원 2009, )논문김태종패밀리레스토랑의 경영 현황의 개선방향에 대한 고찰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위기 원인을 중심으로(성균관대 경영대학원 ,2010)논문성균관대다인대학원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선호도와 BI응용시스템의 상관관계 연구(2009)논문박수현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2009년 5월, 제12호)논문대한관광경영학회외식업체의 광고가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태도, 브랜

  • [소비자행동론] 라네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
  • 노하우와 기술력 그리고 긍정적 인지가 그들의 역량으로 작용해 줄 것이다. 시장의 위협은 언제나 존재하며 위협은 또한 시시각각 다른 모습으로 시장의 기업들을 덮쳐 올 것이다. 이러한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의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은 더욱더 눈과 귀를 통한 오감뿐만 아니라 6감이라는 독특한 기업적 시스템을 고안해서라도 소비자의 특성과 욕구의 변화 등의 파악을 통해 좀더 소비자에 가까이 다가간 마케팅과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