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 마케팅 전략분석(이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I.기업선정개요
가. 기업선정개요
나. 기업소개
다. 유기농산물의 상식
본론
II. 이플의 마케팅 환경 분석
가. 고객 분석
나. 경쟁요인분석
다. 뷔페산업 관련 분석
라. 일반적인 환경 분석
III. 이플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단계
가. 상황분석
나. 시장 세분화 전략 (STP)
IV. 이플의 마케팅믹스전략
가. 제품 전략
나. 가격 전략
다. 촉진 전략
라. 유통 전략
마. 사람 전략
바. 물전증거 전략
사. 전달과정 전략
결론
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 유기농산물 상식
유기농의 장점은 우리 몸에 해로운 다양한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하다는 것과 작금의 식습관이 가진 부정적 요소를 만회한다는 점. 작물을 재배하는 동안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은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기농은 일반화학농작물에 비해 훨씬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고 또 농약을 쓰지 않아 병충해의 피해를 상대적으로 많이 받아 소출이 적다는 특성이 있어 일반화학직물에 비해 생산비가 많이 들어간다.
II. 이플의 마케팅 환경 분석
가. 고객분석
유기농뜨락 이플을 이용해보신 고객이나 향후 잠재적 이용가능 고객들은 이플같은 유기농산물을 취급하는 곳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제품에 대한 신뢰도 같은 것에 관심이 많다. 유기농에 대해 사전지식이 있는 분들은 유기농이 몸에 좋다는 것을 충분히 알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일반 농산물 보다는 유기농 제품을 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유기농산물을 취급하는 곳이 믿을 만한 곳인지, 자신이 이용하기 편한 곳에 위치하였는지 등이 고려대상이 된다.
1) 현재 이플을 경험해 본 고객 분석
우리가 3번 정도 이플에 갔을 때 이플에 와서 식사를 하고 유기농산물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인터뷰를 해보았다. 주 연령층은 30~40대 주부 위주였고 평소에는 주로 유기농산물을 구매하러 오고 주말이나 평일에 주1회 정도 가족들과 저녁에 식사를 하러 온다고 하였다. 대부분은 주변 아파트 단지에 살거나 가까운 직장에 다니는 고객들이었다. 가끔 TV를 보고 가끔 찾아온다는 고객들도 있었다. 그리고 인터뷰를 한 모든 분들이 경제적으로 여건이 되는 유기농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는 고객들이었다. 전국에 유일한 유기농 뷔페라는 것도 알고 질좋은 유기농산물을 취급하기 때문에 이플을 찾는다고 말했다.
2) 잠재적인 이용 고객에 대한 분석
주로 교내 학생들과 팀원들의 주변 지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하였다. 이플이 보다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잠재고객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 잠재고객에 대한 인터뷰 조사 결과 이플을 경험해 보고 싶다는 사람이 매우 많았다. 이미 이플에 대해서 TV를 통해 알고 있다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잘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유기농산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여건이 된다면 꼭 경험해 볼 의사를 나타내었다. 교통상의 어려움과 유기농산물에 대한 확실한 지식이 아직은 부족하다는 것이 잠재고객들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었다. 이플이 고객유치를 위해서는 이들 잠재고객에 대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설문조사
아래의 자료는 현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뷔페 음식점들 중에 몇 이플의 경쟁기업이라 생각되는 곳들을 골라 경영대학 학생들에게 뷔페 음식점의 이용현황과 유기농문화와 유기농뷔페 이플에 대한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한 것이다.
본 설문지는 뷔페 음식점의 고객 이용현황 및 유기농문화 이해와 유기농 뷔페 이플에 대한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입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신 내용은 연구 목적 외 기타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경우에 비추어 가장 가까운 것에 체크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마케팅》
◎저자: 박명호 外 2 ◎발행처: 경문사
▶《마케팅전략》
◎저자: 한상만 外 2 ◎발행처: 박영사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저자: 안광호 外 2 ◎발행처: 학현사
▶《마케팅 불변의 법칙》
◎저자: Al Ries, Jack Trout ◎옮김: 박길부
▶《마케팅의 10가지 치명적인 실수》
◎저자: Philip Kotler ◎옮김: 홍성태
▶ 한국 마케팅 연구원 (www.kmarketing.or.kr)
▶ 이플 (www.ippl.co.kr)
자료평가
- 이플에 대해서 배워갑니다.^^
- daku***
(2013.05.27 18:24: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