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기의 꿈, 교육의 본질] 갈매기의 꿈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입
교육의 본질에 관한 나의 생각
갈매기의 꿈의 요약
갈매기의 꿈과 교육의 본질에 관한 상관관계
- 본문내용
-
위해 편안한 삶을 버리고 무리로 돌아온 갈매기이기 때문이다. 조나단은 예수처럼 그를 따르는 제자들이 있었고, 그는 진정한 비행을 하기위한 마음가짐을 알려주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는 부러진 날개로 비행을 할 수 있게 하였고, 그를 따르는 제자가 죽어갈때에 살려내기도 하였다. 이런 이유들로 조나단은 갈매기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릴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진정한 교육자였고, 갈매기를 구원하러온 하나님의 아들 이였던 것이다.
갈매기의 꿈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과 자신이 배우고 깨우쳤던 것을 남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마음가짐이다. 일률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대한민국에서 남들과 다른 학생들을 어떻게 구원해줄 것인가,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에 대한 의문이 갈매기의 꿈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슈였다. 왜 조나단은 평범하게 사는 것을 포기하고, 추방을 당하면서까지 비행을 하고자 하였을까?! 아마 조나단은 자신이 가야 할 길이 어디인지를 깨달았음에 분명했다.
교육의 본질이란 무엇일까?! 교육이란 단어는 사전에서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라 나와 있다. 사전에서 찾아본 교육은 내가 생각해왔던 교육과는 조금 달랐다. 내가 생각해왔던 교육은 대학을 가기위한 수단이였고, 학교에서 하는 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들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인줄 알고 있었다. 그런데 사전에서 말하고 있는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는 국어와 영어 그리고 수학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대화법이라든지,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도 교육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사회에서 높은 직위를 얻기가 쉽지가 않다.
- 참고문헌
-
갈매기의 꿈
발도르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영유아보육, 미혼모 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정, 중독가정, 조손가정 중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관련 기사 5편으로 찾아 내용을 요약 정리 한 후, 개인적인 견해 및 느낀 점을 작성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쟁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습의 개요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회복지 실습의 개요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