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중국의 소황제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으로 1가구 1자녀의 현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소황제의 실태와 그것이 야기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짚어보고 있습니다.

목차
차 례




Ⅰ. 서론 ………………………………………………… 1

Ⅱ. 본론 ………………………………………………… 1

§ 1. 소황제의 실태
1) 소황제의 정의와 등장하게 된 배경
2) ‘헤이하이쯔’의 문제
3) 소황제의 소비 측면

§ 2. 긍정적인 면

§ 3. 부정적인 면
1) 남아선호사상
2) 쓰얼이쫑어쩡의 문제
3) 노동력의 문제
4) 출산율 저하 현상
5) 소황제의 과소비 현상
6) 기타


Ⅲ. 결론 ………………………………………………… 5

1) 본문정리
2) 대책
3) 조사하면서 느낀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에서는 한 자녀만 낳아 기르는 1가구 1자녀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여기에 이러한 자녀들을 ‘소황제’ 세대라고 부른다. 중국에서의 최대 소비주력군으로 떠오른 소황제(샤오황디)란 말은 겨우 3세 때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자리에 오른 푸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소황제는 1980년 중국의 한 자녀 낳기 운동이 본격화된 이후 태어나 부모의 과보호 속에서 성장한 ‘귀한 외동’들을 말한다.
이러한 소황제가 등장함으로써 발생된 문제와 사회 구조 변화 등을 통해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알아보고, 거기에 대해 조명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인이푸 지음. <중국인, 그들의 마음을 읽다> 고즈윈 출판사. 2005년도
네이버 백과사전, ‘소황제’ 검색
windys0 씀. <사회과학, 중국의 소황제> 보고서. 2004년도
윤덕노지음. <중국 벗기기> 매일경제 신문사.
변성규지음. <중국 문화의 이해> 학문사 출판사.
한겨례신문, 2006년 04월 15일자. <비대해지는 중국 ‘소황제’ 시장>
KBS2TV, 2004년 10월 22일 방영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론] 이랜드 중국시장진출
  • 문화지각은 가장해서는 안 되는 일사회의 일반적인 평가와는 전혀 다른 E-LAND STYLE의 자율경쟁대열 E-land 기업문화 E-land’s History E-land’s History E-land’s History E-land’s History E-land 중국진출 E-land 중국진출 IntroductionE-land 중국진출 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Industry AnalysisIndustry Analysis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Industry Analysis중국 1인당 GDP, 계속된 증가세China Market Size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I

  • [중국탐방과 소비문화]한류를 통해 본 중국의 소비문화 - 독생자 세대 특징 파악 중심으로
  • 중국을 이끌어 갈 중국의 10대20대 젊은 층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소비문화를 분석하여, 최근 중국 젊은 층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는 한류(韓流) 현상과 관련하여 앞으로 한국이 중국과 교역을 함에 있어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한다.더불어 한류(韓流)에 열광하는 중국의 젊은 층들(哈韓族 )은 중국의 기성세대와는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중국의 젊은 층들이 과연 어떠한 사회적,문

  • [문화교류]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문화
  • 문화와 중국 대중 문화Ⅱ.한류 열풍1. 한류 열풍의 개념2. 한류 열풍의 원인1) 대내적 요인(1)중국내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2)홍콩의 중추적 기능 상실(3)중국 정부의 행정적 정책적 요인(4)21세기 동아시아적 가치 공유(5)산업화에 따른 문화적 충격 약화(6)중국의 문화적 정체성 찾기2) 대내적 요인(1)한국 대중 문화의 우수성 (2)소재 및 인물의 참신성3. 한류열풍의 현상과 그에 따른 영향1) 드라마2) 가요3) 영화4) 국가의 이미지 제고5) 일반 산

  • [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
  • 중국은 그야 말로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고도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이와 함께 나타나는 사회, 문화적 현상은 중산층의 대두를 크게 둘 수 있다. 초기 산업사회에 상위층 경제활동인구들이 돈을 벌었다면 중기 후기로 갈 수록 그 부는 분배가 되어지기 마련이다. 이로 미뤄 보건데 현재 중국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또한 맥도날드가 포지셔닝 할 중상위층 시장도 점점 커지는 추세라서 무한한 가능성이 예고된다.3. 패

  • [문화연구] 유행과 소비(골드키즈)
  • 소황제란?2-2. 소황제의 발생배경 및 문제점2-3. 중국의 소황제에 대처하는 중국의 해결책Ⅲ. 결 론 - 미래 문제에 대한 고찰과 해결해가야할 방향 제시 Ⅳ. 참고문헌 Ⅴ. 토론주제 Ⅵ.토론 내용 및 질의응답 Ⅰ. 서론 1.유행과 소비의 개념유행流行, fashion풍습이나 관습에 대하여 일정 기간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떤 행동양식을 자유로이 선택채용폐기함으로써 생기는 광범위한 사회적 동조행동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사소한 것으로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