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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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목표


Ⅱ 본론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5.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교육기본법에 보면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라는 말이 명시되어있다. 이것은 영재들에게도 교육을 받을 권리가 분명히 있으며, 각자 영재성에 맞는 특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해주는 것이 영재들의 권리를 지켜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영재들은 그들의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영재들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많은 영재들이 외국으로 이민을 가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러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를 되짚어보고,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지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2. 목표
영재교육의 정의를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행하고 있는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자.

Ⅱ 본론

1. 영재교육의 정의
①󰡒영재교육󰡓이라 함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②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체능 분야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다음 백과사전)
③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이다.(네이버 백과사전)

2. 영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영재교육은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의 생산적 창의성, 도덕성,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영재교육의 필요성으로는 ① 영재도 특수아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 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헌법 제 31조 제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 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교육기본법 제 19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문, 예술 또는 체육 등의 분야에서 재능이 뛰어난 자의 교육에 관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② 치열한 국제 경쟁사회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하루 빨리 발굴하고, 능력을 키워주어야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
다음 백과사전(www.daum.net)
개별화 맞춤식 영재교육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영재교육학원론(교육과학사) ;박성익 외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와 발전과제-김정연
영재교육기관의 교수, 학습실태 분석-서혜애, 이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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