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합격예문학업계획서 및 교사추천서 2009학년도 수시 2학기 한양대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수업전략][방법]학생별 수업전략, 교실 수업전략, 개별화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특징,목적,영재선발,실행, 영재교육과정 평가,모형, 영재교육과정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목표
Ⅱ 본론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5.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교육기본법에 보면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라는 말이 명시되어있다. 이것은 영재들에게도 교육을 받을 권리가 분명히 있으며, 각자 영재성에 맞는 특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해주는 것이 영재들의 권리를 지켜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영재들은 그들의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영재들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많은 영재들이 외국으로 이민을 가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러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를 되짚어보고,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지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2. 목표
영재교육의 정의를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행하고 있는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자.
Ⅱ 본론
1. 영재교육의 정의
①영재교육이라 함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②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서 주로 과학 및 예․체능 분야의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다음 백과사전)
③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이다.(네이버 백과사전)
2. 영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영재교육은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의 생산적 창의성, 도덕성,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영재교육의 필요성으로는 ① 영재도 특수아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 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헌법 제 31조 제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 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교육기본법 제 19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문, 예술 또는 체육 등의 분야에서 재능이 뛰어난 자의 교육에 관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② 치열한 국제 경쟁사회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하루 빨리 발굴하고, 능력을 키워주어야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
다음 백과사전(www.daum.net)
개별화 맞춤식 영재교육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영재교육학원론(교육과학사) ;박성익 외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와 발전과제-김정연
영재교육기관의 교수, 학습실태 분석-서혜애, 이윤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영재교육과정][영재성][영재]영재 의미, 영재성 의미, 영재교육과정 필요성,집단편성,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모형,과제
- [유아교육]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 [과학기술인력][채용목표제]과학기술인력의 정의, 과학기술인력의 역사, 과학기술인력의 필요성, 과학기술인력의 확보, 과학기술인력의 채용목표제, 과학기술인력의 문제점, 향후 과학기술인력의 추진과제 분석
- [인재교육][인재][교육][ICT][창의성][정보소양]인재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 인재교육의 창의성 교육, 인재교육의 정보소양, 인재교육의 독서학습, 인재교육의 인재지원센터(ESPA), 향후 인재교육의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