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미국의 발명품, IQ -사회 구성주의 EPOR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근대 과학의 발명품, IQ
Ⅲ. 구성주의적 과학사회학 EPOR분석
1. 연관사회집단
2. 해석적유연성
3. 논쟁종결기제


4. 논쟁종결과정의 사회적 배경
Ⅳ. 맺으며
1. IQ의 객관성
2. 지능지수의 한계
3. 지능지수의 사회적 구성성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IQ는 만능인가. 지능은 과연 존재 하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IQ 검사를 해보았을 것이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대입 시험을 보듯 진지하게 문제를 풀었고, 때때로 정답을 찾지 못해 고심했으며, 그 결과 세 자릿수 혹은 두 자릿수의 검사 결과를 받았을 것이다. 당연히 세 자릿수에다가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회심의 미소를 지었고, 두 자릿수의 결과를 받은 사람은 앞으로 이 IQ로 험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지 고민 아닌 고민을 하기도 했을 것이다. 열등한 사람을 가려내기 위해 개발된 IQ 검사가 점점 변질되어 정상적인 사람의 능력을 측정하는 유일한 도구로 정착한 것이다.
IQ 검사라는 단순한 측정도구로 파악한 인간상은 흑백사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학교와 기업 등의 능력평가와 인재양성, 업무 배치 등에서 나타나는 결과도 흑과 백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신념은 지난 100여년 가까이 국가, 사회, 경제, 문화 등과 관련된 모든 조직에서 인적자원 관리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해 왔다. 즉, 모든 조직에서의 선발과 채용, 배치의 기준으로 IQ 또는 학력이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은 IQ로 파악되는 것 이상이며, IQ는 인간능력의 극히 일부분만을 측정하게 된다. 모든 인간을 단일 능력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낭비이자 모독인 것이다.
물론 근래 들어 지능의 개념을 전적으로 생물학적 결정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IQ 검사 역시 이제 많은 나라에서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도 ‘단일하고 서열화 될 수 있으며 천성적인 지능’에 대하여 매우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 결과 IQ, 그 자체에 대하여 과학적 사실이라는 신념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지능의 개념이 과학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 이데올로기를 위하여 만들어진 이념적 허구이지는 않는가 하는 의문을 우리는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지능지수 IQ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테스트의 방법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결과이며, 서구의 역사와 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투영된 과학이지는 않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제기로부터 출발하여, 근대 과학의 산물이자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반영이라 여겨지는 지능지수에 대한 구체적 사례와 더불어 사회 구성주의적 분석을 통해 지능지수에 대한 블랙박스를 해체하고, 또한 더불어 지능에 대한 비판적 담론을 형성해 보고자 한다.

Ⅱ. 근대 과학의 발명품, IQ

서구 근대 과학이 지향했던 목표는 세계의 물질적 구성물을 수학으로 환산하여 사물의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는 일이었다. 수학과 같은 형식과학이 천문학과 같은 경험과학의 진리근거라는 생각이 바로 서구 과학의 존재론적 배경이었다. 쉽게 말해서 이 세계에 존재하는 모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아우딘 사더, {토마스쿤과 과학전쟁}, (Ej 북스)
-데이브스 헤스, {과학 사회학의 이해}, (당대)
-홀크 크로제외, {지능의 발견}, (해바라기, 2003)
-스티븐 제이 굴드, {인간에 대한 오해}, (사회평론,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그 주제에 관하여 더 깊이있게 이해하고 문제의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2)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 정보의 습득보다는 사고기술 및 과정의 발달을 강조하는 학습활동을 전개한다. 학습의 초점은 주로 질문과 문제에 두고, 이미 학습한 것을 토대로 사회적인 문제나 논쟁점에 관하여 분석하고 신랄하게 검토.비판하도록 한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직접적인 감독보다는 보조자로서 학습에의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따른 평가 문항의 개발과 다인수 학급에서의 효율적인 평가 방법의 모색이 요구된다. 단일 교과가 아닌 전 교과를 통합하는 차원, 더 나아가 교과를 초월하여 학교에서 행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요구된다.* 참고자료김명희, 정태희. (1997).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학회지 제5집 제2호.김명희, 김영천. (1998). 다중지능이론.이영만. (1996).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행동수정 절차는 40년 이상 수행 되 온 응용행동분석의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여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 구조를 중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정보가 뇌속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저장이 되는 지에 대한 이론이다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행동수정 절차는 40년 이상 수행 되 온 응용행동분석의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여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 구조를 중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정보가 뇌속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저장이 되는 지에 대한 이론이다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분석-일반적 학습내용의 영역 제시 및 학습과제의 맥락화-다양한 관점의 제시 및 사회적 협상-탈목표 평가관 및 학습자의 학습과정 평가이론의 제한점-철학적 인식론에 바탕-경험적 연구결과 부족-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불분명-학습결과의 평가도구 문제3. 구성주의 교육의 다양한 접근  1) 지식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 급진적 구성주의급진적 구성주의는 근대의 표상주의 인식론을 반대한다. 피아제의 이론에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