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6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유통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유통산업의 개념
2. 유통산업의 분류 및 중요성
3. 백화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국내 유통환경변화와 파급효과
1. 유통시장의 대외개방
가. 개방의 배경
나.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영향
다. 백화점 산업에의 파급효과
2. IMF 구제금융과 유통환경변화
가. IMF 구제금융․
나. IMF 구제금융이 유통환경에 미친 영향
(1) 소매업태의 유통환경변화
(2) 시장환경의 변화
(3) 소비자의 의식 변화
3. 정보화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
Ⅳ.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 및 문제점
1.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
2.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가. 가격 경쟁력의 취약
나. 업태의 전문성 결여
다. 종사자의 전문성 결여․
라. 정보화의 취약
Ⅴ.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외국 백화점의 대응전략
1. 미국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
가. 미국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
나. 미국 백화점의 대응 사례․
(1) 블루밍데일즈
(2) 노드스트롬․
2. 일본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
가. 일본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
나. 일본 백화점의 대응 사례․
(1) 가까시마야
(2) 다이마루
(3) 소고
(4) 한큐
3. 미국과 일본 백화점의 대응전략 비교
Ⅵ.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백화점의 대응전략
1. 국내 백화점의 기초적 전략여건
2. 신업태에 대한 대응 전략
3. 가격경쟁력의 보완
4. 유통업자상표(private bland)의 개발
5. 고급화․차별화의 추구
6. 대고객서비스의 강화
7. 정보화의 진전
8. 신사업 진출
9. 해외 진출
Ⅶ. 결론 및 요약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백화점이 가격경쟁력에 있어 타 업체에 비해 비록 약하지만 대신 앞에 예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처럼 대고객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면 백화점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차별화 된 쇼핑업체로서의 자리를 굳힐 수 있을 것이다.
선례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는 미국 최고의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주차위반 벌금까지 백화점에서 대납을 해 주는 등 고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백화점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매출증대의 최고 수단임을 유감없이 입증해 주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유통시장 개방이후 서비스부분에 있어서 차별화 된 전략을 갖고 뛰어든 외국 기업들의 영향으로 대고객서비스의 중요성에 조금이나마 눈을 떠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 참고문헌
-
김동기,ꡒ현대유통기구론ꡓ, 박영사, 1982, p.84.
김영태․이기현,ꡒ회계원리테크ꡓ, 명경사, 1997, p.21.
대한상공회의소,ꡒ도소매업통계조사보고서ꡓ, 대한상공회의소, 각호.
대한상공회의소,ꡒ미국의 유통산업ꡓ, 대한상공회의소, 1995.
대한상공회의소,ꡒ일본의 유통산업ꡓ, 대한상공회의소, 1995.
배수현,ꡒ한․미․일 백화점의 경쟁력 비교ꡓ, 유통저널, 1997.2.
세종서적 편집부,ꡒ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ꡓ, 세종서적, 1997.
안광호,ꡒ유통관리ꡓ, 학현사, 1995, p.26.
안남석,ꡒ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ꡓ,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7, p.70.
우은영,ꡒ유통환경변화에 대한 국내백화점의 대응전략ꡓ,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1996, p.20.
유한주,ꡒ백화점 생존전략과 회계정보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ꡓ, 한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0, p.12, p.16.
윤명길,ꡒ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ꡓ, 동인, 1995, p.196.
이승진,ꡒ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지방백화점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ꡓ,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76.
통계청,ꡒ도․소매업 판매액 지수ꡓ, 통계청, 각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