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6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유통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유통산업의 개념
2. 유통산업의 분류 및 중요성
3. 백화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국내 유통환경변화와 파급효과
1. 유통시장의 대외개방
가. 개방의 배경
나.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영향
다. 백화점 산업에의 파급효과
2. IMF 구제금융과 유통환경변화
가. IMF 구제금융․
나. IMF 구제금융이 유통환경에 미친 영향
(1) 소매업태의 유통환경변화
(2) 시장환경의 변화
(3) 소비자의 의식 변화
3. 정보화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

Ⅳ.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 및 문제점
1. 국내 백화점의 발전과정
2.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가. 가격 경쟁력의 취약
나. 업태의 전문성 결여
다. 종사자의 전문성 결여․
라. 정보화의 취약

Ⅴ.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외국 백화점의 대응전략
1. 미국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
가. 미국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
나. 미국 백화점의 대응 사례․
(1) 블루밍데일즈
(2) 노드스트롬․
2. 일본 백화점에 관한 사례연구
가. 일본 백화점의 발전과정과 단계별 전략
나. 일본 백화점의 대응 사례․
(1) 가까시마야
(2) 다이마루
(3) 소고
(4) 한큐
3. 미국과 일본 백화점의 대응전략 비교

Ⅵ.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백화점의 대응전략
1. 국내 백화점의 기초적 전략여건
2. 신업태에 대한 대응 전략
3. 가격경쟁력의 보완
4. 유통업자상표(private bland)의 개발
5. 고급화․차별화의 추구
6. 대고객서비스의 강화
7. 정보화의 진전
8. 신사업 진출
9. 해외 진출

Ⅶ. 결론 및 요약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백화점이 가격경쟁력에 있어 타 업체에 비해 비록 약하지만 대신 앞에 예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처럼 대고객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면 백화점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차별화 된 쇼핑업체로서의 자리를 굳힐 수 있을 것이다.
선례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는 미국 최고의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주차위반 벌금까지 백화점에서 대납을 해 주는 등 고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백화점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매출증대의 최고 수단임을 유감없이 입증해 주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유통시장 개방이후 서비스부분에 있어서 차별화 된 전략을 갖고 뛰어든 외국 기업들의 영향으로 대고객서비스의 중요성에 조금이나마 눈을 떠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동기,ꡒ현대유통기구론ꡓ, 박영사, 1982, p.84.
김영태․이기현,ꡒ회계원리테크ꡓ, 명경사, 1997, p.21.
대한상공회의소,ꡒ도소매업통계조사보고서ꡓ, 대한상공회의소, 각호.
대한상공회의소,ꡒ미국의 유통산업ꡓ, 대한상공회의소, 1995.
대한상공회의소,ꡒ일본의 유통산업ꡓ, 대한상공회의소, 1995.
배수현,ꡒ한․미․일 백화점의 경쟁력 비교ꡓ, 유통저널, 1997.2.
세종서적 편집부,ꡒ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ꡓ, 세종서적, 1997.
안광호,ꡒ유통관리ꡓ, 학현사, 1995, p.26.
안남석,ꡒ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ꡓ,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7, p.70.
우은영,ꡒ유통환경변화에 대한 국내백화점의 대응전략ꡓ,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1996, p.20.
유한주,ꡒ백화점 생존전략과 회계정보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ꡓ, 한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0, p.12, p.16.
윤명길,ꡒ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ꡓ, 동인, 1995, p.196.
이승진,ꡒ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지방백화점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ꡓ,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76.
통계청,ꡒ도․소매업 판매액 지수ꡓ, 통계청, 각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과 환경]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의 조직구조, 문화
  • 백화점 업계의 약진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토록 커져버린 오늘날의 유통업계에서는 국내․외 업체들이 매일같이 생존을 위한 전투를 치르고 있다. 우리 조는 이 같은 다양화 되고 경쟁화 되어버린 유통시장 중 백화점 업계, 그 중에서 Big 3에 속하는 현대백화점을 선정, 그 성장과 전략적 차이를 조직의 구조적 특징, 문화적 특징에 의거 경쟁업체인 신세계백화점과의 비교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⑴ 시장 현황생계형소매를 제외한 시장전체매출의

  • 이마트 E-mart의 유통성공전략
  • 경쟁현황, 경쟁자 개별분석, 이마트의 차별화 전략,마케팅 분석, 이마트의 유통구조 현황 순으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이마트의 향후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기업선정이유21세기 유통 시장의 조류유통단계 최소화네트워크 최적화폭넓은 상품구색대형 할인점국내외 353개 업체백화점 시장규모 추월25조 6천억 매출이마트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기업 선정 이유는 ,   21세기 유통 시장의 조류는 최소화된

  • [인터넷마케팅사례조사] cj몰(CJMALL) 사례
  • 경쟁력 분석삼성몰한솔CNSLGeShopCJ Mall인터파크경영학부 경영정보학과 200010797 오 병 우 KMIS ㈜멋진녀석들2005 INTERNET MARKETING 4. CJmall의 성공전략 도출1. Cjmall의 과제 및 전략 추진 방향 도출경영학부 경영정보학과 200010797 오 병 우 KMIS ㈜멋진녀석들2005 INTERNET MARKETING 4. CJmall의 성공전략 도출2. SWOT 분석경영학부 경영정보학과 200010797 오 병 우 KMIS ㈜멋진녀석들2005 INTERNET MARKETING 4. CJmall의 성공전략 도출3. 고객의 충성도와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

  • 갭 경영전략 및 사례(GAP)
  • 전략도 고수할 방침이다. 사업 설계 당시 쇼핑몰 형태의 아웃렛 진출을 계획했지만 지금처럼 물량 부족상태라면 굳이 쇼핑몰 형태의 아웃렛 입점 없이도 1년에 1월과 7월 두 번 정도 시즌 오프 전략으로 재고 소진이 가능해 프리미엄 아웃렛 ‘ 첼시’에 1~2개점 오픈 외에는 계획하지 않고 있다. 유통사인 신세계 이선효 상무는 “이제는 분명한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갖춘 브랜드만이 향후 국내 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장

  • [산업교육] 갤러리아 백화점 팀장 매니저 리더십 역량강화 제안 프로그램
  • 21세기 신생활 문화기업 최고 경쟁력의 초우량 기업 차별화된 백화점 비즈니스 목표오랜 전통을 가진 깨끗한 백화점고급스럽고 깔끔한 이미지전국에 걸친 유통망과 최대 물량을 확보한백화점주로 명품을 파는 백화점소비자 인식신세계현대백화점롯데쇼핑갤러리아구 분5. 갤러리아 SWOT분석할인점의 성장타 백화점의 고급화 전략삼성, LG등의 유통사업 강화4,50대 소비자 감소소비형태의 양극화고가품 수요증대경쟁력 있는 2,30대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