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이야기식 방법(Narrative method)의 미국과 한국 현장상황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야기식 방법(Narrative method)의 미국과 한국 현장상황과의 비교에 관한 분석입니다.
아주 자세하게 분석해놓은 자료로써, 정말 열심히 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께는 정말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개요 및 번역본 분석

2. 원본

3. 번역본

4. 이야기식 방법(Narrative method)의 한국 현장상황과의 비교

5. 반성적 글쓰기
본문내용
1. 개요 및 번역본 분석

교실안에서의 행동은 교사의 교수활동, 학생의 학습활동, 학생 사이의 상호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이 논문에서는 교실내에서의 이러한 교수활동, 학습활동, 상호활동의 모습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수단과 방법으로서 이야기식 방법(Narrative method)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이 이야기식 방법을 전기나 자서전 등과 비교하면서 그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야기식 방법은 전기나 자서전이 개인의 역사에 관한 기록을 서술하고 그것을 분석, 평가하는 것과 비슷하게 조사자가 교실행동의 이해와 파악을 목적으로 교사나 학생의 행동의 역사를 이야기식으로 서술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식 방법은 단순히 교실행동의 역사를 연대기식으로 나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분석하고 줄거리가 되도록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낸다는 점이 독특하다. 즉, 교실행동의 원인, 과정, 결과, 해결책 시행, 해결책 시행의 결과 등을 자세하게 서술하여 특정한 교실 행동을 완벽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통해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새로 재구성된 이야기가 의미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이야기식 방법에 대해서 우리나라 학교에 근무하고 계시는 현장교사와 직접 면담하여 이 이론과 한국 교사의 실제 경험이 어떠한 대비를 이루고 어떠한 일치점을 가지는지 알아 보았다


3. 번역본

수업 연구에서 전기와 이야기식 통합인 이야기식 방법에 관하여

논설은 수업의 연구를 위해 이야기식 방법의 개요를 말한다. 방법의 중요한 특징은 교실 참가자들의 삶에서 이야기식 통합에 관한 교실의 재건의 목적이다. 이야기식 방법은 각각이 우리들의 교실에 대한 이해에서 방법의 공헌들이 세부적으로 연구와 밀접하게 관련된 작업으로 비교에 관한 분석들을 통하여 탐구된다. 이야기식 방법은 교실 참가자들의 전기적 역사를 반영하는 과정처럼 교실에서 교수와 학습을 이해하기 위한 방향을 제공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교실참가자들의 삶에서 이야기식 통합에 의한 교실 재건의 목적의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수업의 연구를 위한 이야기식 방법을 대략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연구와 밀접하게 관련된 유사점과 차이점을 대략적으로 말함으로써 비교적 이 목적을 성취한다. 이야기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형식상의 논리를 재구성하는 것보다 개인의 경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교육과정의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처음에는 성격에서 인식적이다가 그 기준에서 벗어난다. 우리의 연구에서 지배적인 질문은 "교사와 학생들이 그들의 교실에 대해서 얼마나 아느냐?"이다. 우리의 일상 질문은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실 행동의 목적은 무엇이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천신학개론] 설교의 종류와 각각의 설교의 특성 분석(케리그마, 네러티브, 구속사적 설교를 중심으로)
  • 상황을 고려하여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라. 유기적 해석설교자는 본문해석에 있어서 문맥을 중시하여야 한다. 어떤 본문이든지간에 그것이 하나의 파편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의 큰 흐름 속에 있는 사건이라는 것을 깨달아 통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마. 본문적 주제설교구속사적 설교는 그 형식에 있어서 본문적 주제설교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른 말로 강해설교라고 한다. 그러나 모든 강해설교가 구속사적 설교방법을 쓰

  • 논문번역 Changing theories changing practice
  • 방법에서 더 확장적인 기본 지식, 자신감, 경험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중요한 영향은 교사들의 이론과 실제를 자각 수준의 인식까지 높이고 교사들의 의도가 실제로 성취되도록 하는 독립적인 방법으로 이를 관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집중적인 반성적 사고는 교사들이 이전에는 몰랐던 특정 문제를 명확하게 해준다. 이러한 기회는 여러 놀이 활동에서 교사가 참여하지 않는 일반적인 연습 때문에 놀이라는 상황에서 특히 중

  • 행정학 레포트
  • 한국의 현실에 적실성 있는 개혁이념이었는가와 관련된 비판들이 많이 제기 되었다.11. 참여정부(2003년-2007년)1)시대적 배경참여정부는 집권 당시 대외적으로는 9*11테러 이후의 상황과 북핵문제, 대내적으로는 심화되는 빈부격차와 사회갈등, 신용불량자들의 중산 등의 상황에 직면하였다. 또한 점차로 정부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어 신뢰적지에 직면하고 있었으며, 중앙과 지방의 격차고 점점 벌어지는 상황이었다.2)개혁의 목표참여정부로 불리는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유아 연구 및 평가 - 관찰 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I. 서론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관찰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관찰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간

  • 증거물의 수사 및 감정에 대한 이해
  • 방법을 말한다. 2. 물체의 동일여부 감정 각종 사건현장에서 수거되는 감정물의 동일여부 확인은 그 종류나 유형이 수없이 많다. 살인사건의 현장에서 수거되는 휴지, 섬유, 장갑, 포박용 철사, 나일론끈 등 현장에 유류 된 물체와 용의자가 가지고 있는 관련될 만한 물체와의 동일여부는 범인임을 증명하는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물체의 동일여부 감정방법에는 외관(색상, 형태), 규격 의 비교, 구성성분의 비교 및 물리적 성질(빙점, 융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