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덧셈 수업 자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학교 전학년에서 덧셈에 관한 것만을 선별하여 분석한 자료입니다.
덧셈은 초등학교 5학년까지만 단원별로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목차
1. 1학년 덧셈

2. 2학년 덧셈

3. 3학년 덧셈

4. 4학년 덧셈

5. 5학년 덧셈

6. 덧셈에 관한 수업 지도안

7. 평가지
본문내용
♠ 1-가

단원 4 : 가르기와 모으기(p.47~58)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0에서 9까지의 수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두 수로 가르고, 다시 합이 9이하의 수가 되는 두 수를 찾아 모으기 활동을 한다. 우선, 2와 3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두 수로 가르고, 다시 그 두 수를 모아 2,3을 만들도록 하며, 이러한 활동을 점차 4, 5, 6, 7, 8, 9까지 넓혀 가르기와 모으기의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도록 한다. 또, 이를 재미있는 놀이와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문제 풀이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하여, 덧셈과 뺄셈의 기초를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한다. 즉, 이 단원에서는 가르기와 모으기 활동을 구체물을 가지고 충분히 활동하게 하여 덧셈과 뺄셈의 기초는 물론, 수의 성질과 수의 상호 관계를 감각적으로 익힐 수 있게 한다.

2. 단원 목표
(1) 9개 이하의 구체물의 개수를 둘로 가를 수 있다.
(2) 9개 이하의 수를 두 수로 가를 수 있다.
(3) 개수의 합이 9개 이하가 되게 두 구체물을 모을 수 있다.
(4) 합이 9 이하가 되는 두 수를 모을 수 있다.

차시 및 쪽수
주제
수업 내용 및 활동
익힘책
1
(48~51쪽)
수 2, 3, 4, 5를 두 수로 가르기 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2, 3, 4, 5를 두 수 로 가르게 한다.
ο 합이 2, 3, 4, 5가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5~48쪽
2
(52~53쪽)
수 6, 7을 두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6, 7을 두 수로 가 르게 한다.
ο 합이 6, 7이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9~52쪽
3
(54~55쪽)
수 8, 9를 두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8, 9를 두 수로 가 르게 한다.
ο 합이 8, 9가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9~52쪽
4
(56~58쪽)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ο 놀이를 통하여 9이하의 수를 두 수로 가 르는 활동과 합이 9 이하가 되게 두 수를 모으는 활동을 감각적으로 익히게 된다.
ο 가르기와 모으기 활동을 통해 얻은 전략 으로 문제 해결을 바르게 할 수 있게 한 다.

5
수준별 학습
ο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ο 다시 알아보기[보충 과정]
ο 좀더 알아보기[심화 과정]
53~56쪽
3. 단원의 전개
차시 및 쪽수
주제
수업 내용 및 활동
익힘책
1
(48~51쪽)
수 2, 3, 4, 5를 두 수로 가르기 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2, 3, 4, 5를 두 수 로 가르게 한다.
ο 합이 2, 3, 4, 5가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5~48쪽
2
(52~53쪽)
수 6, 7을 두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6, 7을 두 수로 가 르게 한다.
ο 합이 6, 7이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9~52쪽
3
(54~55쪽)
수 8, 9를 두 수로 가르기와 모으기
ο 구체물을 사용하여 수 8, 9를 두 수로 가 르게 한다.
ο 합이 8, 9가 되게 두 수를 모으게 한다.
49~52쪽
4
(56~58쪽)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ο 놀이를 통하여 9이하의 수를 두 수로 가 르는 활동과 합이 9 이하가 되게 두 수를 모으는 활동을 감각적으로 익히게 된다.
ο 가르기와 모으기 활동을 통해 얻은 전략 으로 문제 해결을 바르게 할 수 있게 한 다.

5
수준별 학습
ο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ο 다시 알아보기[보충 과정]
ο 좀더 알아보기[심화 과정]
53~56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