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구성에서의 원리와 7차 교육과정의 장단점,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와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장단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서 서술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Α. 교육과정의 구성
1. 의미
2. 절차
3. 교육과정 구성원리
Β. 7차 교육과정
1. 7차 교육과정의 특성
2. 7차 교육과정의 장점
3. 7차 교육과정의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과제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구성에서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그리고 결론으로 개선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탐구해보는 이유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그 문제점에 대해서 얼마나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물론, 7차 교육과정 자체가 교육 전문가에 의해 구성되어졌는데, 아직 교육에 대해서 잘 모르는 우리들이 교육과정에 대하여 논한다는 자체가 조금 무모해보이기도 하지만, 해 볼 수 있는 있는 곳까지 해볼려고 노력했다. 일단, 이 글은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론에서는 앞으로 전개될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소개를 하고 있으며,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으며,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다루었던 것들을 바탕으로 개선방향과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Α. 교육과정의 구성
1. 의미
1) 일련의 교육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
2) 학교교육의 전체 교육프로그램 구성
2. 절차
1)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목표의 자원에서 교육목표를 추출하여 진술함으로써 교육목표가 설정된다. 교육목표의 기능인 교육활동의 방향 지시와 학습 내용과 학습지도 및 평가의 기준이 되도록 진술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기준 원리가 있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교육목적의 구체성 : 교육목표는 학습경험 선정과 지도에 구체적 시사를 줄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적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② 교육목적의 포괄성 : 진술된 전체 교육 목적은 포괄적이어야 한다.
③ 교육목적의 철학적 일관성 : 진술된 교육목적 속에는 통일성,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④ 교육목적의 실현가능성 : 진술된 교육목적은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⑤ 교육목적의 주체에 대한 내면성 : 진술된 교육목적은 모든 교직원들이 이해하여 받아들이고 그들의 교육목적 수행에 있어 그 목적 속에 항상 살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⑥ 교육목적의 가변성 : 교직원들의 협동적 집단 사고를 통하여 설정되고 진술된 교육목적은 결코 완성 불변의 것이 아니라 타당성이 항상 비판되고 필요에 따라 언제나 변경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교재 : 국어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1999
․ 교육과정과 수업, 교육대학 교직과 교재편찬위원회, 교육출판사, 1996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인식 외, 교육과학사,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에 있어 과목 성격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개선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2. 제7차 컴퓨터 교육과정 표 1 제7차 컴퓨터 교육과정구 분 제7차 컴퓨터 교육과정교육과정 체 계1.성격 2.목표 3.내용 4.교수․학습 방법 5.평가1성격컴퓨터는 정보화 사회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교환하는 일반적 도구이므로 일반적인 생활에의 불편함을 덜기 위한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교육한다.2목표인간 생활과 관계, 구성을 이해하고, 조작 방법을 익혀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적극 활용한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징Ⅲ.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표Ⅴ.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Ⅶ.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행평가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2.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교육, 수업)의 성격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1.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구성 체제2. 사회과 교과 종합 목표 분석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내용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전자교과서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장단점2. 사회과 통합운영의 문제점Ⅶ. 사회과학습(교육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과정에서의 유의점8. 가상 현실 체험 학습 모형1) 목적2) 지도 방법Ⅷ. 학교통일교육의 현안1. 소극적 통일 교육과 교육 주체의 자율성 제한2. 통일 교육 방법론의 낙후3. 통일 교육 내용의 부적절성4. 다른 교육 매체와 연계성 부족5. 체계성이 부족한 통일 교육6. 통일교육 시기의 부적절성7. 교사 대부분이 분단과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방향1. 학교교육과정에의 반영 강화에 대하여2. 통일교육교재 및 프로그램의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과정으로 구성된다. 읽기 또한 해독과 이해, 어느 한 가지 면만을 갖는 것은 아니다. 읽기도 문자로 기록된 기호를 해독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이해를 위한 의사소통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읽기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해독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점차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읽기는 본질적으로 해독과 이해의 두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읽기 연구 목적과 범위에 따라, 교육적 목적에 따라 둘 중 어느 한 가지 과정에 초점을 둘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