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수행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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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수행 평가제도란?
1)수행평가의 종류
2)수행평가의 전제 조건

2.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
1)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2)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3)기타 문제

3.수행평가에 대한 오해

4. 기대효과
본문내용
교수 학습의 목적이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가르치고 우는 것이 아니라, 개별 학습자의 특성이나 소질에 맞추어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고 격려하는 것이다. 즉 학습의 주체는 개별 학생이 되며, 교사는 개별 학생이 능동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적절한 안내자 및 학생대로의 학습 활동을 조장하기 위한 촉진자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교육 평가 분야에서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의 전 과정을 돕는 일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상대적인 서열을 매기기 위한 양적 평가를 지양하고, 교수 학습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으로 가치판단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질적 평가'를 지향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수행평가제도가 행하여지고 있다.

1.수행 평가제도란?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특징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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