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수행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수행 평가제도란?
1)수행평가의 종류
2)수행평가의 전제 조건
2.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
1)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2)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3)기타 문제
3.수행평가에 대한 오해
4. 기대효과
- 본문내용
-
교수 학습의 목적이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가르치고 우는 것이 아니라, 개별 학습자의 특성이나 소질에 맞추어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고 격려하는 것이다. 즉 학습의 주체는 개별 학생이 되며, 교사는 개별 학생이 능동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적절한 안내자 및 학생대로의 학습 활동을 조장하기 위한 촉진자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교육 평가 분야에서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의 전 과정을 돕는 일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상대적인 서열을 매기기 위한 양적 평가를 지양하고, 교수 학습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으로 가치판단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질적 평가'를 지향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수행평가제도가 행하여지고 있다.
1.수행 평가제도란?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특징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