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놀부의 국제마케팅전략과 해외진출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놀부 기업 소개
2. 시장조사
1) 국내 한식 체인 브랜드의 현황
2)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현황
3. 놀부 경영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놀부 성공 전략 분석(성과)
1) 놀부의 7가지 성공전략
2) 21세기를 이끌 7대 경영기법에 입각한 놀부의 성공 분석
※ 더욱더 발전하는 놀부 - 신문기사모음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놀부기업 소개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7주년이 되는 2004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38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재의 놀부가 있기까지는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온 놀부의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위해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돕는 봉사활동을 묵묵히 실천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사회활동과 투명한 윤리경영을 뿌리내리는 기업문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외식산업 최고의 인재를 육성해내고 국내 외식산업과 외식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놀부가 앞장서고자 한다. ㈜놀부 음성공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1991년 3월 6일(대지 2000평, 건평 900평) 충북 음성에 설립되었다. 음성공장은 한식 프랜차이즈 국내 순수토종 브랜드로서 독자적 영역을 구축하여 왔으며, 외식산업의 핵심요소인 대량조리(Mass cooking)시스템을 충북 음성에 위치한 센트럴키친(Central Kitchen: 중앙 공급 식 주방 형 공장)에서 위생적이고 신선하고 안전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별식자재와 새로운 메뉴에 대한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이처럼 음성공장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조리를 하고 각 점포에서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www.franz.co.kr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sosclub.org (프랜차이즈 본부`창업도우미) ☞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koreafranchise.co.kr (외식경제신문) ☞www.nolboo.co.kr (놀부홈페이지) ☞www.kimsoonjin.com (김순진 대표 개인홈페이지)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동아일보 04년 10/7 『중소기업 그곳에도 길이 있다.』 ☞한국식품연감 2001, 농축산신문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09.03 ☞파이낸셜뉴스 경제 ☞조선일보 사회 ☞한국일보 ☞프라임경제 ☞서울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홍진HJC 해외진출사례분석
  • 전략 : 차별화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복수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즉 고가인 ‘SUOMY’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저가 브랜드인 ‘BOX’를 인수함으로써 중급 브랜드 HJC와 차별화하였다.아울러 생산측면에서도 한국은 고급제품, 중국은 중급, 베트남에서는 하급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분업체제를 구축하였다.13* 해외 진출국 현황14* 해외진출동기 / 진입시장 분석16171819202122232425262728292004년 매출액 1289억 원을 달성한 이후

  • [국제경영론] 놀부의 중국진출 분석
  • 놀부만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중국에서 계속 경영을 해 나간다면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도 낙관적이다. 사실 이미 놀부는 한식 기업의 좋은 해외진출사례로써 많이 인용되고 있다. 내부역량분석BCG Matrix중국한국2011년 현재 놀부는 수라온,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 항아리갈비, 시골상차림 놀부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67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일 유형의 한식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율은 42%라고 한다.

  • [중국비즈니스] 중국 통신산업의 현황과 경쟁환경을 통해 본 SK 텔레콤의 진출 전략
  • 마케팅, 유통망 운영과 관련 부가서비스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SK텔레콤은 마케팅, 단말기 유통, 부가서비스 관련 Know-how를 이 회사 경영에 적용하는 역할을 하게 됨.2월 중순부터 ‘U族부락’이란 브랜드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개시.설립인가에 앞서 시스템 설치 작업을 진행해온 SK텔레콤은 이달 중순부터 차이나유니콤 CDMA서비스 가입자 1천9백만명(03년 12월말 기준)을 대상으로 U族부락 브랜드로 중국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시작.U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전략 그리고 외부환경이 위협적이면서도 내부환경도 취약할 때의 WT(약점/위협)전략으로 분류하여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있다.SO(강점/기회)전략외부환경이 기회를 제공하고 내부환경이 강점을 띠고 있을 때의 SO 전략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첫째, 신규브랜드 투입에 의한 공격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며, 둘째, 마켓리더로서의 선도적 위치를 이용해서 저가공세로 신규시장 진입에 대한 진입장벽 전략을 구축한다.국제적으로는 해외

  • [국제경영]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전략
  • 마케팅의 확실한 효과를 단기간에 맛볼 수 있었다.위와 같은 고도의 해외진출 전략으로 LG생활건강은 베트남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베트남 현지 환경은 해외기업들이 사업을 진행하는 데 많은 장애요인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베트남 현지 환경에 대해 미시적 차원과 거시적 차원으로 나뉘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4. 베트남 현지 환경 (1) 거시적 환경1) 일반정보  국 명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위 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