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재정, 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목 차
1. 교육재정의 본질과 이념
(1) 교육재정의 정의 -------------------------------------------- 2
(2) 교육재정의 이념 -------------------------------------------- 2
(3) 교육재정의 기능 -------------------------------------------- 2
(4) 교육재정의 특성 -------------------------------------------- 3
(5) 교육재정의 원리 -------------------------------------------- 4
2. 교육의 비용과 수익
1) 표준교육비 ------------------------------------------------ 4
2) 교육비의 개념과 종류 ---------------------------------------- 5
3) 교육비의 종류 ---------------------------------------------- 6
4) 교육비의 성격 ---------------------------------------------- 9
5) 교육비용 결정의 외적 요인 ------------------------------------ 9
6) 교육비 관리기법 -------------------------------------------- 10
7) 교육의 수익 ----------------------------------------------- 11
8) 교육의 비용-효과/수익 분석 ----------------------------------- 12
3. 교육재정의 확보와 배분
1) 교육재정의 확보---------------------------------------------12
2) 교육재정의 배분 --------------------------------------------14
4. 학교재정의 운영
1) 교육재정제도의 종류----------------------------------------- 15
2) 교육재정제도와 발전방향-------------------------------------- 17
5. 학교재정의 개혁
1) 학교재정의 개혁-------------------------------------------- 18
- 본문내용
-
1. 교육재정의 본질과 이념
(1) 교육재정의 정의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재정적 자원을 확보,배분,지출,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가리키는 것
(2) 교육재정의 이념
교육재정은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사회의 공공사업인 교육활동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재정적 자원의 확보, 배분, 지출 및 평가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때,, 교육재정의 각 활동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이념과 가치가 있다. 교육재정에서 지향해야할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충족성
- 총량규모가 적정수준에 이르지 못할 떄 교육재정의 부족으로 소기의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수 없음.
2) 평등성
- 동일한 여건에 있는 사람을 동일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원칙.
3) 공정성
- 학생 개인의 능력이나 다른 정당한 차이로 인정되는 특징들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재정 배분이나 지출에서 차등을 두어 지원하는 것이 보다 공정하다는 원칙.
4)효율성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는 가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