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 교육] 제 10장.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 10장. 중복 ․ 지체부자유아 진로 ․ 직업 교육

1. 직업 ․ 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

2.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
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2) 진로 교육의 내용

3. 장애 학생 직업 ․ 진로 교육의 모형
1)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모형

4.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모형의 고려 요인
1) 장애인 진로 발달의 특징
2)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

5.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
1) 사회 변화에 따른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교육의 원리
2) 사회 변화에 따른 장애 학생 진로 교육의 영역
3) 산학 협동 중신의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6.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신체적 ․ 직업적 특성

7.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직업 평가
1) 직업 평가 서비스 체계
2) 직업 평가 과정 및 방법
3) 직업 평가의 영역 및 도구

8.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직업 준비 교육
1) 직업 준비 지도 전략
2) 직업 ․ 전환 과정 지도 전략
3) 직업 지도의 단계와 과정

9. 직업 훈련
1) 직업 전 훈련
2) 직업 훈련

10. 직업 안정
1) 취업 기회의 보장
2) 장애인의 고용 대책
3) 지원 고용 대책

11. 추수 지도
본문내용
◇ 보충 자료
1. 직업․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

1)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 : 진로 지도와 취업 지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인생의 전체 학습 과정으로서 직업 적성 교육 또는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으로 간주되며, 진로 교육의 핵심은 전인 교육을 추진하기 위함에 있고,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준비과정
① 인력 양성의 효율화 도모 - 개인의 능력, 적성, 흥미, 인성에 알맞게 최대한 신장
② 교육 제도 내에서 이루어짐
③ 지역 사회와 상호 관련을 갖고 수행하는 과정

2) Hoyt(1972)의 정의가 내포하는 특징
① 직업 교육 프로그램 및 대학 준비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광범한 공교육
② 지역 사회는 교육 과정의 계획 및 지도의 근원, 일의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근원
③ 사람마다 희망하는 직업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다양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강조
④ 근로 조건, 생활 방식 및 물질적 보수를 포함하는 어떤 직업의 가치에 대한 인식
⑤ 의사 결정 과정에 필요한 개인적 가치 체계 개발
⑥ 개인적 가치와 일의 가치를 융합

3) 진로교육의 기초 개념
① 개인의 가치와 열망
② 일의 가치와 존엄
③ 여가 활동의 경험이 관련
④ 평생동안 끊임없이 변화되는 과정
⑤ 자아 개념의 발달은 직업과 관련됨을 인식
⑥ 직업 선택에 필요한 정보와 오리엔테이션이 제공되어야 함

4) 진로교육의 기능 : 교육이 수행해야 할 본직적인 기능 및 수단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함. 즉,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를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 한편 사회적으로는 생산적인 사회 성원으로 길러낼 수 있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가 있음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곽승철 외(2006). 중복 ․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2. 조앤 소워스 ․ 로리 파워스. 지체부자유 및 중복장애 학생의 직업 교육과 고용.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Ⅰ. 서론Ⅱ. 지체장애(지체부자유)의 원인1. 마비2. 관절경직3. 절단4. 변형Ⅲ.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신체심리학적 특성Ⅳ.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Ⅴ.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Ⅵ. 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의 교육 사례1. 일본 1) 학습곤란 학생에 대한 특례2) 중복장애아에 대한 특례2. 미국3. 캐나다1) 특수교육의 목표2) 유의 사항3)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

  • 사회과학 지체장애
  •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로는 영어권에서는 불구(crippled), 신체장애(physically disability), 지체자유(physical disabilities) 또는 중복지체부자유(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일본에서는 지체부자유, 운동장해, 건강장해, 심신장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체부자유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1항에서는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를 사용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육에 대한 유명한 저서 중에 하나인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의 5판인 『영재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영재 및 재능아들의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학생들이 지적인 선택, 독립적인 학습, 문제해결력, 자기 주도적 행동 능력 등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셋째,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 연구 기술, 의사소통, 독립적 학습, 연구 등의 기술과 능력을

  • 중복·지체부자유아 가족의 어려움과 대처지원
  • 제와 사회 ㆍ심리적인 결과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가족들이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장애인 식구의 의료적 문제와 그것에 대한 관리이고, 장애인 가족과 그 외 가족들의 사회적 고립을 두려워한다.중복지체부자유아 부모의 어려움은 자녀가 자립할 연령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녀를 돌보아야 하는 문제, 가족들이 친구를 초대하는데 따르는 문제, 이동 문제 등이 있다. 부모들의 일반적인 문제인 불확실성, 육체적 부담, 경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 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