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 교육] 제 10장.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목 차 >
제 10장. 중복 ․ 지체부자유아 진로 ․ 직업 교육
1. 직업 ․ 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
2.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
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2) 진로 교육의 내용
3. 장애 학생 직업 ․ 진로 교육의 모형
1)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모형
4.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모형의 고려 요인
1) 장애인 진로 발달의 특징
2)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
5.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
1) 사회 변화에 따른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교육의 원리
2) 사회 변화에 따른 장애 학생 진로 교육의 영역
3) 산학 협동 중신의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6.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신체적 ․ 직업적 특성
7.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직업 평가
1) 직업 평가 서비스 체계
2) 직업 평가 과정 및 방법
3) 직업 평가의 영역 및 도구
8.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직업 준비 교육
1) 직업 준비 지도 전략
2) 직업 ․ 전환 과정 지도 전략
3) 직업 지도의 단계와 과정
9. 직업 훈련
1) 직업 전 훈련
2) 직업 훈련
10. 직업 안정
1) 취업 기회의 보장
2) 장애인의 고용 대책
3) 지원 고용 대책
11. 추수 지도
- 본문내용
-
◇ 보충 자료
1. 직업․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
1)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 : 진로 지도와 취업 지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인생의 전체 학습 과정으로서 직업 적성 교육 또는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으로 간주되며, 진로 교육의 핵심은 전인 교육을 추진하기 위함에 있고,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준비과정
① 인력 양성의 효율화 도모 - 개인의 능력, 적성, 흥미, 인성에 알맞게 최대한 신장
② 교육 제도 내에서 이루어짐
③ 지역 사회와 상호 관련을 갖고 수행하는 과정
2) Hoyt(1972)의 정의가 내포하는 특징
① 직업 교육 프로그램 및 대학 준비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광범한 공교육
② 지역 사회는 교육 과정의 계획 및 지도의 근원, 일의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근원
③ 사람마다 희망하는 직업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다양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강조
④ 근로 조건, 생활 방식 및 물질적 보수를 포함하는 어떤 직업의 가치에 대한 인식
⑤ 의사 결정 과정에 필요한 개인적 가치 체계 개발
⑥ 개인적 가치와 일의 가치를 융합
3) 진로교육의 기초 개념
① 개인의 가치와 열망
② 일의 가치와 존엄
③ 여가 활동의 경험이 관련
④ 평생동안 끊임없이 변화되는 과정
⑤ 자아 개념의 발달은 직업과 관련됨을 인식
⑥ 직업 선택에 필요한 정보와 오리엔테이션이 제공되어야 함
4) 진로교육의 기능 : 교육이 수행해야 할 본직적인 기능 및 수단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함. 즉,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를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 한편 사회적으로는 생산적인 사회 성원으로 길러낼 수 있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가 있음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1. 곽승철 외(2006). 중복 ․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2. 조앤 소워스 ․ 로리 파워스. 지체부자유 및 중복장애 학생의 직업 교육과 고용.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