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 조직화의 성격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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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화의 의미와 단계
2. 평생교육기관의 조직화의 유형
3. 평생교육기관의 갈등 해소
본문내용
1. 조직화의 의미와 단계
(1) 조직화의 의미: 경영활동의 한 부분인 업무 세분화 과정으로 기업의 목표를 최상의 방법으로 달성 하기 위해 인적․물적․지적 자원, 자금 등의 모든 경영자원을 동원하여 적절히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
(2) 조직화의 단계
① 업무구분: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분업화, 전문화
② 업무수행부서 결정: 서로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업무 집단화․ 단위화.
③ 책임과 권한 부여: 각 계층의 관리자들이 자신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권한과 모든 구성원들에게 업무 수행할 책임을 부여
● 책임〉권한 =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생산성 ↓ ● 책임<권한 = 비효율적인 의사결정 발생가능.
④ 전체적 조정: 전문화되어 분업화된 개인이나 집단의 작업 활동을 상호 연결시키는 것이 필요, 이를 위해서는 ● 부서간의 적절한 의사소통 ● 서로간의 활동을 이해 ● 작업의 흐름 속에서의 협동

2. 평생교육기관의 조직화의 유형
(1) 기능별 조직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기능적으로 서로 관련이 있거나 동일한 작업, 업무를 한 부서로 묶음. 최고 경영자로부터 각 부서에 걸쳐 직접적인 명령체계를 가지며, 각 부서는 다른 부서의 대해 비교적 독립적으로 자신의 업무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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