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숀다이크 Thorndik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horndike의 실험과 시행착오학습

2. 학습의 3법칙

3. Thorndike 연구의 의의

4. 교육적 적용 및 평가
본문내용
미국의 심릭학자 Edward L. Thorndike(1874-1949)는 1874년 8월 3일 Massachusetts주의 Williamberg에서 태어났다. 1898년 그의 박사학위 논문 ‘Animal Intelligence :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Associative Proesses in Animals'를 발표하면서부터 1940년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라는 논문을 발표하기까지 Thorndike의 심리학 이론은 전세계의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특히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 약 50년동안 미국의 심리학계를 지배하였다. 학계에서의 그의 인기는 세 권의 저서 ‘Educational Psychology'(1913-1914)를 펴내면서 최고조에 달했으며 그는 연구생활의 전반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수백 번 수정하고 발전시켰다.
Thorndike는 일찍이 그의 저서에서 학습은 감각에 의한 인상과 행동하고자 하는 충동의 연합이며 이러한 연합을 연대 또는 결합이라 일컫고 이 결합을 강화기제에 의하여 강하게도 할 수 있고 약하게도 할 수 있음을 밝혔다. 그래서 Thorndike의 이론을 ‘연대심리학’ 또는 단순히 ‘결합주의’라고 부르고, 이것이 전통적 S-R 학습 심리학의 기원이 되었다.
참고문헌
1. 라동진(1983), 교육심리학, 서울:배영사.
2. 임승권(1993),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외 공저(2015), 유아발달, 공동체 3) 방선욱 외 공저(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4)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6) 최옥채 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7)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8)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9) 김경미 저(2005),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유아발달심리, 창지사10) 최보가 외 공저(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11) 정옥분 저(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과정은 다양한 개념의 교육목적을 지닌다는 점이다.③ 유아교육과정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더 강조한다는 것이다.④ 유아교육과정은 발달영역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⑤ 유아교육과정은 통합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2. 성숙주의 교육과정1) 개념Gesell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시켰다. 인간의 모든 측면 즉 구조적, 생리적, 행동적, 심리적 측면으로 배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외 공저(2015), 유아발달, 공동체 3) 방선욱 외 공저(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4)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5)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6) 최옥채 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7)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8)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9) 김경미 저(2005),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유아발달심리, 창지사10) 최보가 외 공저(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11) 정옥분 저(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Thorndike는 자극-반응결합설을 확립한 이론가로서 그는 동물에 있어서의 연합과정의 실험을 통한 학위논문인 동물의 지능(animal intelligence)에서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의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은 배제되고 유효한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은 유기체의 충동과 자극사이의 연합에 의한 것으로 주장하여 결합설 혹은 시행착오설을 확립하게 한다.이러한 공로로 그는 교육심리학의 아버지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Thorndike는 자극-반응결합설을 확립한 이론가로서 그는 동물에 있어서의 연합과정의 실험을 통한 학위논문인 동물의 지능(animal intelligence)에서 학습은 시행착오 과정의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은 배제되고 유효한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은 유기체의 충동과 자극사이의 연합에 의한 것으로 주장하여 결합설 혹은 시행착오설을 확립하게 한다.이러한 공로로 그는 교육심리학의 아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