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인지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지력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제 2 절 지력개발 교수&학습의 논의 쟁점
제 3 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제 1 절 지력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1. 귀납적 사고와 인지 발달
1) 귀납적 사고와 지능
지능 기능적인 측면 : 인지발달-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 을 통해 변해가는 적응과정
인간의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로 나뉨
구조적인 측면 : 지능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적용을 통 해 구축된 스키마에 의해 형성
2) 귀납적 사고의 유형 : 인지구조의 적응과 조직에 의해 이루어
지는 과정
• 적응 : 동화와 조절작용을 통해 평형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 조작 :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 정신적
구조인 스키마에 의해 형성된 산물
(1) 스키마 : 인지구조를 지칭
• 기능 : 유기체가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집단으로 조직하는 능력
• 변화하는 인지구조=스키마 ⇠ 동화, 조절
(2) 동화와 조절
① 동화 : 자신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험을 흡수하여 자신이 적 응하기 쉽게 환경을 변화시켜 새로운 스키마를 구축 하는 방법
② 조절 :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자신이 적응하기 쉽도록 스스 로를 변화시켜 기존의 스키마를 변형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