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인지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지력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제 2 절 지력개발 교수&학습의 논의 쟁점

제 3 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제 1 절 지력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1. 귀납적 사고와 인지 발달
1) 귀납적 사고와 지능
지능  기능적인 측면 : 인지발달-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 을 통해 변해가는 적응과정
인간의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로 나뉨
구조적인 측면 : 지능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적용을 통 해 구축된 스키마에 의해 형성
2) 귀납적 사고의 유형 : 인지구조의 적응과 조직에 의해 이루어
지는 과정
• 적응 : 동화와 조절작용을 통해 평형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 조작 :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 정신적
구조인 스키마에 의해 형성된 산물
(1) 스키마 : 인지구조를 지칭
• 기능 : 유기체가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집단으로 조직하는 능력
• 변화하는 인지구조=스키마 ⇠ 동화, 조절
(2) 동화와 조절
① 동화 : 자신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험을 흡수하여 자신이 적 응하기 쉽게 환경을 변화시켜 새로운 스키마를 구축 하는 방법
② 조절 :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자신이 적응하기 쉽도록 스스 로를 변화시켜 기존의 스키마를 변형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돌아 보는 배려윤리 - 개념, 사례, 배려윤리의 이론 형성 배경, 나딩스, 초등 도덕교육
  • 교육시키면 좋을지, 현재는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 지는지 살펴볼 필요성을 느낀다. Ⅲ-2.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우리는 오늘날의 도덕과 교육의 문제점으로 제기 되고 있는 도덕적 지식과 원리 중심의 편협한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통합, 즉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한 도덕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교육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말이다. 도덕적 무관심, 이기주의, 서로간의 단절과 소외 등 오늘날의 도

  • 학습이론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발달론적 관점이란?→아동의 인지발달과정(작동적표현▷영상적표현▷기호적표현)에 따른 교수절차도(직접경험▷구체적영상경험▷상징적경험)순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실기∙예비교사를 위한교육방법론■ 정보 처리 이론▲ 정보처리이론의 기본가정 이란?→인간의 학습을 외부로부터의 정보(자극)을 획득하여 저장하는 과정이라는 점이다→인간의 감각기관(보고,듣고,느낌)을 통해 입력된 정보 ▷체계적 정리▷두뇌에 보관▷필요시 재

  • 인지주의 이론 Cognitivetheory
  • 발달론적 관점이란?→아동의 인지발달과정(작동적표현▷영상적표현▷기호적표현)에 따른 교수절차도(직접경험▷구체적영상경험▷상징적경험)순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실기∙예비교사를 위한교육방법론감각등록 단계장기기억 단계단기기억(STM) 작동기억(WM)반응장기기억LTM단기감각저장STSR자극■ 정보 처리 이론▲ 정보처리이론의 기본가정 이란?→인간의 학습을 외부로부터의 정보(자극)을 획득하여 저장하는 과정이라는 점이다→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교육에서 매우 ‘기초적’인 교육을 담당한다. ‘기초적’이라는 것은 한 아동의 미적 정서만이 아니라 인식 능력의 발달을 반영하고 촉진하는 매우 ‘본질적’인 활동이라는 의미이다. 즉, 미술 활동은 하나의 ‘앎의 방식’인 셈이다.이와 같은 아동 예술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은 최근 브라우디(Broudy, H.)나 아이스너(Eisner, E.)등에 의해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주장이기도 하다. 이들에 의하면, 우리의 인식관 혹은, 지식관은 소위 ‘인지(認知)’만을

  • 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과 과정,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지역화,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연구,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Ⅲ.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Ⅳ.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1. 수행 평가의 장단점2. 수행 평가의 방법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구술 시험4) 찬반 토론법5) 실기 평가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