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발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1. Bruner의 발견학습

2. Bruner와 교수이론의 성격
2-[1]Bruner의 교수이론에 대한 정의
2-[2]Bruner의 학습방법
2-[3]Bruner가 말하는 발견학습의 장점


2.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 학습의 유형
1. Trowbridge가 말하는 발견학습
※ 발견학습의 예

3 . 발견학습의 조건 ․ 특징 ․ 장점
3-1. 발견학습의 조건
3-2. 발견학습의 특징
3-3. 발견학습의 장점

4 . 교사의 역할

5 . 평 가
본문내용
발견학습(發見學習, discovery learning)은 교사의 설명을 최소한도로 줄이고 교사의 지시 없이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의 형태로 발견법 (發見法, heuristic method)이라고도 한다. 여기에서 강조되는 것은 문제해결의 기술과 학습방법의 학습이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여건을 형성해 주는 것이다.
1970년대 이후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보급과 함께 발견법이 강조되었는데, 최근의 개념학습에서 보면 개념을 교사가 설명해 주지 않고, 학생들이 어떤 개념의 특징을 스스로 찾아내고 그 공통성을 발견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발견학습은 적극적인 학생이 성공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 자아실현을 촉진하고, 자주적 학습능력 · 창의적 사고력 · 귀납적 ․ 사고력 등을 자극하여 최근에 주장되고 있는 고급 사고력을 함양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니정리가잘되었네요.
  • hana***
    (2010.09.26 13:31:49)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노울즈(knowls) :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와 안드라고지를 접목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함.→진보주의, 구성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적 교육철학에 기초함.-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SDL)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로 시작되었음② 개별학습 또는 협동학습 방법을 사용함③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협동학습발견학습시범실습협동학습발견학습시범실습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정의 학습자 집단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문제해결, 과제수행,결과형성을 위해 함께 작업하는 것을 포함하는 교수-학습 방법유형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학습자 팀 학습 유형 협동학습유형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과제분담학습( JigsawⅠ)2. 자율적 협동학습3. 집단조사4. 함께학습하기-과제를 분담하여 학습하여 다른 팀의 학습을 책임짐-개인의 성적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 5장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 5장 발견학습과 탐구학습6조 2012.11.0201 발견 탐구학습의 이론02 발견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03 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목차01 발견 탐구학습의 이론발견 탐구학습이란탐구학습의 장점과 단점Dewey의 탐구이론Bruner의 발견학습Massialas의 사회탐구1) 발견 탐구학습이란4 / 12학습자가 지식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

  •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2.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1)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2) 협동 학습법(Cooperative Learning)3)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4) 토의법(Group Discussion)3.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 교육4.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의 방향5.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습자 중심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은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 주제: 협동학습, 발견학습법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1.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정의 -학습자 집단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문제해결, 과제수행, 결과형성을 위해 함께 작업하는 것을 포함하는교수-학습 방법2) 협동학습의 유형 ① 직소우 모형(Jigsaw Ⅰ): 과제를 분담하여 학습하여 다른 팀의 학습을 책임짐-개인의 성적대로 점수 받음 (상호의존성↑ / 보상의존성↓)②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4명이 한 팀이 되고 다시 2명씩 짝을 이루어 활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