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요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의 등장배경과 발달

2.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

3. 도구적 조건 형성이론

4.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5. 고전적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의 차이점

6. 사회적 학습 이론

7. 행동주의 평가

8. 결론
본문내용
1. 행동주의의 등장 배경과 발달
◆ 행동주의의 등장 배경과 발달
학습의 기억 및 사고에 관한 연구의 역사는 1800년대 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분트(wundt, 1832-1920), 제임스(1842-1910)등 초기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의식에 대해 주로 "내성적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성적 방법"은 자신의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주의 깊게 성찰함으로써 지각, 사고 등의 과정을 이해하려는 연구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간의 학습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좀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찾게 된 것이 행동주의(行動主義, behaviorism) 학습 이론이다. 그래서 연구방법은 내성적 방법이 아닌 관찰과 측정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바뀌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스키너(Burrhus, F. Skinner, 1904-1989),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1936) 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1960년대 정보처리모형이 등장하기 전까지 20세기 전반부의 "학습과 사고에 관한 연구"를 지배하게 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레포트에 미처 정리하지 못한 수많은 내용들이 있다. 나는 그러한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관한 사실들을 접하며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때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겠는지에 대해 절감하였다. 내가 처음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신랄한 비판으로 받고 사라지게 된 이유에 대해 생각했던 것이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이었다. 사실 듀이 사상을 연구하다보면 이 사상에 유효적절하게 적용되었을 때 거둘 수 있는 효과는 어마어마하다는 걸 누구나 금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에서 벗어나 모방학습의 초기설명에 도전하게 된다.(3) 반듀라반듀라는 행동주의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주장하였다. 관찰된 학습과 대리경험의 효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학습이론은 결국 행동의 단서 즉, 모델에 의해 표현되는 행동의 효과를 강조한다. 대리경험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그의 주장은 학습자 내부에

  • 공인으로 볼 수 있는 인물(예 역사적 인물, 연예인, 책 속의 주인공 등) 중 한 사람이 나에게 상담을 받으러 왔다고 가정한다면, 나는 어떤 상담계획을 세우고 어떤 방향으로 상담을 진행할 것인지, 그리고 상담을 통해 예상되는 성과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작성하십시오
  • 행동주의적 상담 추가 개입결론적으로는 내담자가 나의 의지 및 기대대로 자살까지는 택하지 않는 길을 바라는 것이다. 그의 자살은 자아존중감이 저하할 대로 저하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만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순간만 그치면 끝나는 것이라고, 주인공에게 일러주고 싶지만 인본주의적 상담에서는 ‘스스로 해결해 가는 방법’을 일러주며,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수용, 자기 수용의 과정을 도우는 것이 그 목표이므로 상담자를 노출하거

  •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 국민윤리연구 제58호, p319따라서 도덕적 상황에 대하여 하나의 공식적인 견해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한번에 재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하나의 도덕적 상황이 여러 명의 철학자, 윤리학자의 눈으로 읽힐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만약 학생들이 직접 도덕적 상황에 직면하면 더욱 다양한 도덕적 주장을 견지하면서 도덕적 판단을 이끌 수도 있기 때문에 본 레포트에서는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에 주목을 한 것이다.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요약하기 : 교사는 학생의 발언을 명료화하고 요약하는 역할을 하면서 토론을 밀도 있게 진행한다.4. 역할채택 강조하기 : 여러 입장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적 참여와 역할 채택의 경험 기회를 증대시켜야 한다.-학생들의 도덕적 관점의 확대와 도덕 판단 능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기제가 된다.-효율적인 방법 : 교사의 질문 제기, 시청각 자료 보기, 좋은 책 읽기, 견학하기 등④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