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동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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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및 특징
2. 장점
3. 단점
4. 예시
본문내용
1. 정의 및 특징
동료평가(peer-evaluation)는 대안적 평가의 하나로서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의 동료로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함께 평가해 가는 것을 말한다. 교사는 동료평가를 통하여 보다 높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사만의 평가가 갖는 부담에서 놓여날 수도 있다. 다른 학습자의 언어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좋은가의 평가항목이나 점수매기기의 방법 등은 평가를 시행하기 이전에 충분히 서로 논의하는 것이 좋으며, 학습자는 동료평가를 통해 해당 언어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것이 진정으로 무엇이며, 언어를 수행할 때의 주의사항이나 오류의 유형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언어숙련도도 보다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동료평가는 교사평가나 자기평가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는 의사소통자로서 학습자는 동료의 의견을 수용하고 동료에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기회 모두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학습자의 말하기에서 나타나는 장단점에 주목함으로써 학습자는 자기의 말하기를 개선해 갈 수 있다. 또 학습자 주변 인물을 통한 평가도 가능한데 도우미 한국친구, 하숙집 주인, 홈스테이 가족, 기숙사 한국친구, 한국인 직장동료, 한국인 남편이나 아내, 여자친구나 남자친구 등에 의한 평가도 하나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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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료평가에 대한 예시가 부족함
  • 19288***
    (2023.07.06 15:5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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