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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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쟁점의 배경
Ⅱ. 쟁점의 원인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
Ⅲ. 쟁점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쟁점의 배경

1. 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특징

(1) 7차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정부수립 후 일곱번째 개정인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변화는 그 질과 속도, 범위가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다뤄 온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이와 같은 시대적·교육적 요청에 부응해 교육부에서는 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추진해 왔다.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개선 기초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요구조사, 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등을 통해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을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했다.

참고문헌
‘수학마을’ 홈페이지 http://www.mathtown.pe.kr/Fk/fk021.htm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자료)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cbe.go.kr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6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www.eduhope.net/commune/view.php?board=eduhope-4&id=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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