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체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절. 학습조건과 학습의 내면화
1. 학습조건 이론
2. 학습조건 이론의 모형
3. 학습단계와 내면화
< 제8장. 자기통제 학습 모형 ; 행동수정 >
제1절. 학습원리와 행동수정
제2절. 교육적 벌과 조건화
제3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제2절. 학습조건과 학습의 내면화

1. 학습조건 이론
1) 학습조건 이론의 가정
․ 가네 : 학습이란 단순한 성장의 과정이 아닌, 파지될 수 있는 인간의 성향, 또는 학습능력의 변화인 것으로 봄. 가네 연구의 핵심 사항은 학교 학습 과제의 분류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 가네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① 인간의 역사와 문화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진화
②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축적 또는 구성
③ 학습자가 제시된 학습 과제를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학습을 하려면, 학습자는 사전에 위계적으로 서로 다른 수준의 학습된 능력을 구비해야 함.
④ 그 외에 교육에 있어서 동기, 태도, 가치관 등의 정의적 행동의 중요성을 부정하지는 않음.
․ 가네는 인지적 행동만을 탐구하였다. 학습유형들을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학습의 내적 상태, 즉 선행요건인 것이다. 이러한 선행요건이 학습의 조건이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