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제 2 절 선행조직자와 유의미학습의 변인
제 3 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제 1 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1. 유의미학습 이론
1) 유의미학습의 의미
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 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 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자가 지식을 단지 암기하려 하면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이 일어난다.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 :  학습 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 구조 내에 학습된 지식과 연관된 정착 의미를 가져야 한다. (정착의미 : 학습자가 어떤 사건과 현상을 개별적인 차원에서 이해하여 자신의 것 으로 의미 있게 사용하는 것)
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관하여 유의미한 학습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  학습과제의 논리적인 의미가 결여.
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연관되지 않은 의미를 갖음.

2. 유의미학습의 조건
유의미학습의 조건은 학습 과제와 학습자의 특성을 밝혀 살펴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중시, 천자문 X -> 「아학편 - 이천자문」편찬- 삼불가독설 -> 천자문, 사략, 통감절요5) 혜강 최한기 - 기일원론적 기학(기를 우주만물의 보편적 생성의 근원, 기의 생성법칙을 이라고 함)- 경험중심의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ꊱ 개화기 교육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세 가지(학습 능력, 학습 흥미, 학습 양식)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

  • [교육공학] 강의법
  • 모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24p - 변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 단 계핵심 활동자활동 단계별 내용12345교사교사교사학생학생개념, 용어를 정의한 다음 명확히 알기상위개념을 찾아서 연관 짓기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예들의 제시교사가 제시한 다양한 예들을 분류하고 설명하기그 이외의 또 다른 예 들어보기2) Ausubel의 선행 조직자 선행 조직자는 새 학습 과제의 증진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제시되는 명효하면서도 포괄적인 입문적

  • [교육방법] 강의식수업과 토의식수업, 팀티칭, 구안법
  • 모형은 각 단계마다 핵심적인 활동주도자를 명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단계-교사; 개념, 용어를 정의한 다음 명확히 알기▶ 2단계-교사; 상위개념을 찾아서 연관짓기▶ 3단계-교사;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예들의 제시▶ 4단계-학생; 교사가 제시한 다양한 예들을 분류하고 설명하기▶ 5단계-학생; 그 이외의 또 다른 예 들어보기(2) Ausubel의 선행조직자 모형이 이론은 학습자에게 먼저 설명을 통해 포괄적 아이디어를 제시한 다음, 점점 단편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