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조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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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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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제 2 절 선행조직자와 유의미학습의 변인
제 3 절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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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
1. 유의미학습 이론
1) 유의미학습의 의미
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 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 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자가 지식을 단지 암기하려 하면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이 일어난다.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유의미학습 : 학습 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 구조 내에 학습된 지식과 연관된 정착 의미를 가져야 한다. (정착의미 : 학습자가 어떤 사건과 현상을 개별적인 차원에서 이해하여 자신의 것 으로 의미 있게 사용하는 것)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한 지식에 관하여 유의미한 학습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 학습과제의 논리적인 의미가 결여.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연관되지 않은 의미를 갖음.
2. 유의미학습의 조건
유의미학습의 조건은 학습 과제와 학습자의 특성을 밝혀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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