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목차
-
1. 지도성의 본질
2. 지도성과 특성, 상황 및 행동
3. 지도성의 상황적응이론
4. 변혁적 지도성
5. 지도성 유형의 통합
6. 지도성과 학교경영
7. 지도성과 학교개혁
- 본문내용
-
지도성의 본질
1) 지도성의 정의
․ 지도자는 과업에 관련된 집단행동을 조정하고 지시하는 일을 맡는 집단내의 한 사람(Fiedler)
․ 지도성의 본질은 조직의 일상적인 지시에 대한 기계적인 복종 이상으로 영향력을 증가시킴(Kantz & kahn)
․ 지도성은 두 사람 이상으로 이루어진 집단 내에서 발생되며 집단 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집단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줌. (House & Baetz)
․ 지도성은 지도자와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목표를 추구하도록 집단을 이끄는 개인이 보여주는 설득의 과정이나 모범 (Gardner)
2) 지도성과 직무
-지도의 업무 특성
①조직의 지도자들은 장시간 쉬지 않고 일함.
②주로 구두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개인이나 집단들과 대화하는데 시간을 많이 들임.
③업무 내용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함.
업무는 단편적인 속성을 띠며, 업무처리가 빠르고 지속되는 시간이 짧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