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도성의 본질
2. 지도성과 특성, 상황 및 행동
3. 지도성의 상황적응이론
4. 변혁적 지도성
5. 지도성 유형의 통합
6. 지도성과 학교경영
7. 지도성과 학교개혁
본문내용
지도성의 본질
1) 지도성의 정의
․ 지도자는 과업에 관련된 집단행동을 조정하고 지시하는 일을 맡는 집단내의 한 사람(Fiedler)
․ 지도성의 본질은 조직의 일상적인 지시에 대한 기계적인 복종 이상으로 영향력을 증가시킴(Kantz & kahn)
․ 지도성은 두 사람 이상으로 이루어진 집단 내에서 발생되며 집단 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집단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줌. (House & Baetz)
․ 지도성은 지도자와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목표를 추구하도록 집단을 이끄는 개인이 보여주는 설득의 과정이나 모범 (Gardner)

2) 지도성과 직무
-지도의 업무 특성
①조직의 지도자들은 장시간 쉬지 않고 일함.
②주로 구두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개인이나 집단들과 대화하는데 시간을 많이 들임.
③업무 내용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함.
업무는 단편적인 속성을 띠며, 업무처리가 빠르고 지속되는 시간이 짧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지도성 이론
  • 지도성 상황 측정-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의 구조 - 지도자의 지위 권력Chapter#42) 경로-목표이론(House)동기에 대한 블룸의 기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음- 관심사 : 구성원들의 경로지각에서의 지도자의 영향- 시사점 : 많은 리더십 연구와 일치하고 이들을 통합함한계점 :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비공식적 리더십, 지도자의 정치적 행동, 조직 내 행정가들 혹은 구성원의 수준에 영향을 주는 리더십 혹은 변화를 위한 리더십 등을 취급하고 있

  • [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지도성을 강조하는 장학단계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먼저 장학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고찰하고 장학의 발달 과정을 추적해 본다. 다음에 교육행정 수준에 따라 장학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 그 특징과 방법을 분석한다. 이어서 장학담당자의 신분․역할 및 자질 등을 다루어 장학실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본다.1. 장학의 개념가. 일반적 개념장학(supervision) : superior(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 + vis

  • [교육학개론]장학행정론의 개념과 기초이론
  • 교육행정학회, 1995,4:)2) 장학을 보는 다양한 입장첫째, 장학을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입장이다. 이 입장은 장학이 하나의 특정한 과업이나 임무 또는 기술이 아니라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교육조직의 행정 또는 경영의 한 국면으로 장학활동을 규정하고 있다.둘째, 장학을 교육과정과 수업의 측면에 초점을 두고 정의하는 입장이다.셋째, 장학을 인간관계와 지도성 측면에서 정의하려는 입장이다. 인간관계 측면이 장학은

  • [교육행정] 9장 장학론
  •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휘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 정리하면, 장학은 학교시찰과 교사를 평가하고,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협동적으로 일하여 교육활동의 목표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함으로써

  • 교육행정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 ● 일선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장학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논하여 보시오.1. 장학의 개념장학에 관한 많은 개념정의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학이란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김윤태, 1988: 534,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윤정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