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루너의 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부루너의 수업이론
1.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
2. 부루너의 수업 이론: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부루너의 수업이론

▶ 부루너 (Bruner, Jerome S.; 1915 - )
미국의 심리학자. 1915년 New York에서 출생, Duke 대학에서 대학원 생활을 1년간 한 후, Harvard 대학의 심리학과로 옮겨 Dr. 라실리 (Lashley, K. S.)의 지도 아래 동물의 지각에 대하여 연구했다. 그 후 사회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1941년에 ‘나치스의 선전 기술에 관한 연구’로 Ph. D. 학위를 취득했다. 제 2 차 대전 중, 유럽 연합국 최고사령부의 심리작전부에 근무했다. 1945년 Harvard 대학에 돌아오면서, 지각에 미치는 관찰자의 가치관, 요구 등 개체 내 요인의 실험적 연구에 종사하여 새로운 심리학의 기수가 되었다. 그 후 Piaget의 영향으로 인지발달의 연구를 추구하는 한편 그 인지이론․발달이론을 기초로 교육에 관해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여, 소위 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추진자로 알려진다.

1.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가 된 ‘교육의 과정'이 쓰여진 직접적인 동기는 1959년 미국의 Woods Hole에서 열린 회의의 결과와 그에 대한 정신이 반영이었다. 그 당시 학자와 교육전문가들이 모여서 생활경험중심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교육의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회의에서는 학문과 학교 현장의 학습과정과의 단절에 대한 반성을 하였다.
참고문헌
최돈형(역) (1986). 과학과 학습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한종하(1988). 과학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uner, J. (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uner, J. (1990). Acts of meaning.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Trowbridge, L. W. & Bybee, R. W. (1986). Becoming a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Columbia,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온라인 과제물- 교육과정의 세가지 구성요소
  • 관련성이 잇는 연관성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인지이론에 근거하고 있는 브루너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강조한다. 그는 학교학습의 목적을 학습자의 지적 성장, 즉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서로간의 학습적으로 단순한 것이 서로 연결되고 통합화되면 결국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능력을 길러주어 종합적인 학습적 사고가 가능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이론과의 관계에 주목한다. 기록을 보여줄 대상자의 대부분은 아동과 부모이므로 기록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이들의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Ⅲ. 결론레지오 에밀리아의 가장 큰 특성을 이야기 한다면 첫째,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발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의 또 다른 특징 아동 주도성과 관계가 된다. 실습 중에 발표할 기회가 많았는데 그럴 때 마다 T.C안을 짜고 세부목표까지 짜서 수업을 하게

  • 교과교육에서의 교수 학습방법
  •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시범수업은 교사가 직접 동작을 보여 줄 수도 있지만 비디오나 슬라이드를 통해서 보여줄 수 있다.제6절 설명식 수업1.강의법교사의 설명에 의하여 수업 전체를 진행해 가는 설명식 수업방식장점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동시에 교과의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단점은 강의의 특성상 학생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학습의 효과에 교사의 특성이 효

  •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이론적 배경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1) 피아제의 구축주의피아제는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적 배경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한다. 현재의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듀이(Dewey)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 학습원리, 비고츠키(Vi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식론, 유럽의 후기피아제(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현재는 부루너(Bruner)나 가드너(Gardner)등과 교류하면서 다중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에 기초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1) 피아제의 구축주의피아제는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