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지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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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지필평가
본문내용
지필평가는 전통적인 평가 방법으로 학습 결과에 중점을 두고, 분리된 지식과 기능을 평가한다. 그리고 일회적이며 단일 속성이 강하고 학습자를 수동적 객체로 인식하며 개인 평가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지필평가는 간편하고 경제적인 방법이어서 가장 널리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평가의 영역 중 학력측정은 거의 지필평가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필평가는 수험시간에 제한을 두고 있는 시간 제한 검사(time-limit test), 즉 속도 검사라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미국식 교육방법의 영향으로 지필평가에서 채점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쉬운 선택형이 선호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토막지식의 측정에 불과하다는 이유에서 선택형에 의한 검사를 배척하고 보다 고차원의 교육목적, 즉 사고력, 비판력, 종합력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계발․배양하기 위해서는 서답형과 병용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논술형 문항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채점방법의 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지필평가는 연필과 검사지 만을 필요로 하는 검사이므로 한 번에 많은 학생들에게 실시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그러나 지필평가에서 학생들에게 물어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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