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동기의개념
2. 욕구.위생이론
3. 자기효능감이론
4.목표이론
5. 귀인이론
6. Vroom의 기대이론
7. Adams의 공평성이론
본문내용
1.동기의개념
① 행동방향 - 추구하는 목표와 연관
② 행동의 강도 -행동에 투입하는 노력 및 집중력의 양
③ 행동의 지속성 - 목표가 도달할 때까지 목표를 지속석으로 추구하는 정도
동기는 활동 자체를 선택하고, 선택한 활동을 추구하는 강도와 지속성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동기의 개념을 정확히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앞서 살펴본 의견들을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동기란 ‘직무환경에서 직무와 관련 있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고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욕구.위생이론
욕구 : 사람이 필요로 하는 또는 바라는 어떤 것의 결핍 상태
①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의 다음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충족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 욕구의 5단계
(1) 생리적 욕구 - 기아를 면하고 생명유지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를 포함한다. 이 욕구가 충분하게 충족되면 다른 수준의 욕구가 부각되고 개인 행동의 동기를 제공하게 된다.
(2) 안전욕구 -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달토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교육의 방법은 획일적이며 형식적인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발달적으로 아동들에게 적합하지 못하고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힘든 방법으로 이해된다. 반면 아동들의 흥미에 근거해서 이루어지는 놀이 중심의 전통적인 아동교육 접근은 아동들의 자발적인 놀 이와 아동의 선택과 진행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아동들의 사회화에 관련된 것을 강조하 는 만큼 그들의 모든 활동에 아동들을 열중하도록 하는 것 힘들다.② 활동의 균형성 유지,

  • 학교장 면담 레포트
  • 행정관도 보이셨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갈등의 해결방법으로써도 협상, 타협이 아니라 인화의 측면을 강조하시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인간중심접근의 교육행정관을 갖고 계시다고 생각되었다.그리고 교장선생님은 단지 교육적 가치의 수호를 위해서가 아니라 적극적인 교육적 가치의 조장을 위해서 교육행정을 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적 가치의 수호는 비교육적인 것의 학교 내 침입을 막아주고 학교 내 감시 및 모니터를 하는 소극적 역할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행정의 이론적 기초 - 1.교육행정학의 이해가. 개념나. 성립 배경 및 성격다. 주요 이론 조직과 인간관리의 과학화를 통해 능률을 극대화 한다는 테일러 이론초기 교육행정 연구에 많은 기여, But 심리 사회적 측면 도외시(1) 과학적 관리론 동기유발에 인간의 정서적 측면과 비공식적 조직의 효과를 강조, (1)의 한계 극복교육행정 민주화에 기여, But 조직의 구조적 측면과 생산성 문제에 등한시(2) 인간관계론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 - 1.교육

  • 의사결정과 참여
  • 의사결정과 참여제 1 절 의사결정과 행정구조의사결정 : 조직과 행정의 핵심 / 행정의 과정 : 의사결정의 과정(1) Griffith ① 의사결정을 행동 노선(a course of action)에 영향을 주는 모든 판단으로 실행하여 실제 행동노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② 의사결정을 대안(alternatives)을 선택하는 과정이며, 그 선택과정에 동기유발, 지도성, 의사소통 및 조직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육행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2) 교육체제에서의

  • 학교 경영의 기초 ★ 학교 경영 개념 ★ 학교 경영 편제
  • 교육의 민주화는 필연적으로 학교의 민주화를 요구, 민주화없이 민주적인 교육을 지향하기 어려움조장성수단성민주성전문성특수성학교 경영의 성격2.학교 경영이 지향해야 할 성격조장성수단성민주성전문성특수성교육자체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경영도 학교의특수성에 따른 전문성을 전제로 해야 함학교 경영의 성격2.학교 경영이 지향해야 할 성격조장성수단성민주성전문성특수성학교 행정은 타 분야의 행정이나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