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동기의개념
2. 욕구.위생이론
3. 자기효능감이론
4.목표이론
5. 귀인이론
6. Vroom의 기대이론
7. Adams의 공평성이론
- 본문내용
-
1.동기의개념
① 행동방향 - 추구하는 목표와 연관
② 행동의 강도 -행동에 투입하는 노력 및 집중력의 양
③ 행동의 지속성 - 목표가 도달할 때까지 목표를 지속석으로 추구하는 정도
동기는 활동 자체를 선택하고, 선택한 활동을 추구하는 강도와 지속성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동기의 개념을 정확히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앞서 살펴본 의견들을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동기란 ‘직무환경에서 직무와 관련 있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고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욕구.위생이론
욕구 : 사람이 필요로 하는 또는 바라는 어떤 것의 결핍 상태
①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의 다음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충족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 욕구의 5단계
(1) 생리적 욕구 - 기아를 면하고 생명유지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를 포함한다. 이 욕구가 충분하게 충족되면 다른 수준의 욕구가 부각되고 개인 행동의 동기를 제공하게 된다.
(2) 안전욕구 -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달토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