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평가의 개념
<연상>
<의문점>
<출발점>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평가에 대한 오해와 편견>
<오해의 배경>
<평가에 대한 신화>
<근대사회에서 감시와 처벌> 푸코
2절 교육평가의 개념적 의미
<교육평가의 의미>
① 교육평가는 교육의 평가이다.
② 교육평가는 교육적 가치의 판단활동이다.
③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④ 교육평가는 교육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1) 정의:
2. 교육평가의 기본가정
3.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4. 교육평가의 대상
5. 교육평가의 접근방법
6. 평가주체, 요소, 절차
① 평가주체
② 평가요소
7. 교육평가의 종류

○ 총평, 측정, 검사
1. 총평(사정 assessment)
2. 측정(measurement)
3. 시험(examination), 고사
4. 검사
5. 평가의 역사
본문내용
장 교육평가의 기본개념
- -

<연상> 교육→ 학교→ 시험→ 점수, 석차
<의문점>
- 학교에서는 왜 그렇게 많은 시험을 보는가?
- 학교에서는 무엇을 위해 시험을 보는가?
- 시험의 결과는 꼭 점수로 나타내야만 하는가?
- 시험을 보면 언제나 1등과 꼴등을 정해야만 하는가?
- 시험과 평가는 같은 것인가?
<출발점>
① 목적 : 왜 평가를 하는가?
② 내용 :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③ 방법 :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가?
④ 활용 : 평가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