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학습을 설명하는 원리
3. 교육적 적용
4. Skinner의 행동주의의 응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버드 대학의 Skinner(1904 ~ 1990)는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발전 시켰다. 그는 복잡한 행동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는 원리를 통해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Skinner의 설명체계는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로 볼 수 있다. 그는 행동주의에 강화(强化)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강화는 반응에 이어서 주어지는 자극을 말하는데 이 자극이 어떠냐에 따라서 그 반응의 빈도가 증감된다. Skinner의 주장은 모든 생물은 강화를 받음으로써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학습된다는 것이다. 그는 실험실의 동물들이 강화를 받아서, 간단한 또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게 됨을 보였다. 미국 너구리가 강화를 받아 농구를 할 수 있게 된 것을 보여준다. 복잡한 인간행동들도 강화를 통해 학습된 종합적 결과롤 볼 수 있다는 견해에 많은 심리학자들이 찬성하였다. 그러나 한편 한 인간의 모든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그의 강화의 역사를 상세히 알아보는 일이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박상호 외1, 최신 교육방법․교육공학, 집문동, 1997.
한방교 외1, 교육방법론-실기교육방법론의 교육심리학적 기초-, 동문사, 1997.
김창걸, 종합교육학신강, 博文閣, 1996.
유광환, 교육방법신강, 교육과학사, 1993.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오세진 외, 심리학개론, 학지사, 1997.
민영순, 교육심리학, 문음사, 1994.
김남성,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84.
여광응 외,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1992.
김현택 외, 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조건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CONTENTS학습이론1. 자극2. 반응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1. Pavlov의 생애2.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의 관련 요인가. 소거나. 자발적 회복다. 자극 일반화라. 자극 변별화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한 평가 및 비판점II. 왓슨(Watson)의 행동주의1. Watson의 생애2. 주요 개념1) 환경결정론2) 정서의 조건형성3) 탈조건형성3. Watson의 행동주의에 대한 평가 및 비판점III.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입장1) 학습이론2) 행동주의 역사적 배경3) 행동발달의 대한 스키너 입장(1) 유전적 설명의 거부(2) 무의식의 동기에 대한 부정(3) 인간의 자율성과 행동의 책임성에 대한 부정(4) 인간은 기계와 같다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의 생애와 인간관 (1) 스키너의 생애(2) 인간관2)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학습은 인간의 의식에 실재하는 것으로 보며 개인의 지각된 장 속에서 능동적인 정상적 활동을 통하여 일어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로 본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행동의 변화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변화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의미를 지닌다. 이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이다. 이 절에서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하자.1) Pavlov 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 classical conditioning ) - 러시아 생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 차Ⅰ. 행동주의 프로그램1.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3.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Ⅱ.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3. 주요개념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5. 교육적 시사점Ⅲ.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