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목표중심평가(objective-oriented evaluation approach)
1) Tyler(1943) 평가모형
2) Provus(1973) 불일치 평가모형

2. 운영중심 평가(management-oriented evaluation approach)
1) Stufflebeam(1971)의 CIPP 평가모형
2) UCLA 평가연구센터(CSE: Center for the Study of Evaluation) 평가모형Alkin(1969)

3. 소비자중심 평가(consumer-oriented evaluation approach)
1) Scriven(1974) 평가모형
2) CMAS 체크리스트(Curriculum Materials Analysis System)

4. 전문가중심 평가(expertise-oriented evaluation approach)

5. 반론중심 평가
1) 법정 평가모형과 찬반토의식 평가모형
2) 다른 형태의 반론중심 평가모형

6. 참여자중심 평가
1) Stake 반응적 평가모형
2) Rippy(1973) 교류적 평가모형
3) Parlett와 Hamilton(1976) 조명적 평가모형
4) McDonald(1976) 민주적 평가모형
5) Guba와 Lincoln(1981) 자연주의 모형
본문내용
House(1983) 8가지 평가모형
객관적-주관적 인식론, 객관적-주관적 윤리론, 공리주의적-직관적․다원적 정치론 토대
체제분석모형, 행동목표모형, 탈목표모형, 예술비평모형, 인정모형, 반론모형, 상호작용모형
Worthen, Sanders와 Fitzpatrick(1997) 6가지 모형
목표중심 평가, 운영중심 평가, 소비자중심평가, 전문가중심평가, 반론중심 평가,
참여자중심 평가
Smith(1994) 7가지
목표적 접근, 경영적 접근, 연구적 접근, 정책분석적 접근, 배심원적 접근, 판단적 접근,
다원적․직관적 접근

1. 목표중심평가(objective-oriented evaluation approach)
목표를 미리 설정한 후 그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데 초점.
평가를 통해 얻어지는 정보를 통해 교육목표, 교육내용, 평가절차, 평가도구 개선
Tylerian 평가모형: Tyler 평가모형, Provus 불일치 평가모형, Hammond 평가모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괜찮은... 실한 자료..ㅋㅋ
  • anfy***
    (2008.06.15 17:51:3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모형]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의 정의 2. 배경3. 평가 준거 4. 특성 및 활용5. 평가 절차6 . 수혜자 중심 평가의 장 단점7. 적용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서점에 가면 다양한 교육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용 ABC 소책자로부터 어학 전문가용 영한 번역기 까지 그 용도와 수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방대한 양의 상품들 중 우리는 어떻게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서점 직원에게 물어서 단순히 제

  •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의도적 변화를 위해 평가문항을 이들과 독립적 내용으로 제작- ex)대학수학능력시험▶ 교수선행 측정(IDM)- 목표를 우선 정하고 달성여부 확인위해 사전에 수립한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실시4. 학습자 이해의 기능▶ 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하는 평가는 종합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제 3절교육평가 모형1. 목표중심 평가 모형▶ 교육의 목표를 미리 설정한 후에 그 목표가 어느 정도

  • [교육평가론]평가인정모형의 이해
  • 평가 인정모형의 이해평가 인정 모형교육 평가 모형 -1. 개 요 2. 정의3. 목적4. 절차 - 표준설정 - 자체평가- 현장평가- 최종평가5. 활동6. 사례7. 특성8. 제한점9. 유의점교육평가에 대한 견해와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학자들이 서로 다른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들어가며 - 교육평가의 기본 관점에 따라 7개 범주로 구분목표달성모형, 의사결정모형, 판단중심모형, 자연주의모형, 법정재판모형, 고객중심모형, 진료활동모형평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모형
  • 교육평가의 모형 -평가 모형 : 평가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 탐구 방식을 적용하여 평가방법 및 절차를 체계화한 것 -평가 모형의 적용 :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 시설평가를 하는 데 적용 -관점에 따른 교육평가의 모형 ①목표달성 모형 :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가? Tyler(1942), Hammond(1969)②가치판단 모형 : 전문가에 의해 평가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초점을 둠 Scriven(1971), S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교육평가란 무엇인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1)평가(評價의, evaluation) 사전적 의미: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2)evaluation의 라틴어 어원 ‘exvalere : 가치 판단의 의미3)평가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4)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5)교육평가의 용어 등장 배경①1930년대 타일러의 8년 연구를 통해 교육평가 분야가 발전②타일러의 교육평가: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