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란?
2. 동기의 요소와 기능

Ⅱ. 본 론
1. 동기이론
2. 동기유발의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1. 동기란?
동기의 개념을 인간행동을 활성화 시키는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촉발시키는 개인의 활성적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기가 지니는 방향이나 목표차원에서 본다면, 인간행동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목표를 지향하도록 통로화시키는 힘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동기가 지니는 지속성, 행동적 측면에서는 인간행동을 유지시키거나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동기의 개념을 정확히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앞서 살펴본 의견들을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동기란 ‘직무환경에서 직무와 관련 있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고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동기의 요소와 기능
그렇다면 동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동기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을까?
첫째로 동기의 요소에는 노력, 지속 그리고 방향이 있다. 노력이란 구성원의 일과 관련된 행동을 확대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또한 지속은 구성원의 일과 관련된 노력을 유지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방향이란 지속적인 노력의 행동방향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도성과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1998. p. 117.동기화는 다른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중에서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동기화는 인간의 행동을 ① 활성화시키고, ② 지시하고, 그리고 ③ 유지시키는 세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되어 있다.조직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서 인간관계론에서 중시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동기와 관련되며 정일환, ,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p. 52.현대의 동기이론

  • [교육행정과경영] 동기이론
  • 동기론Ⅰ 동기이론동기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이며, 동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내용이론 어떠한 요인들이 인간에게 동기부여를 시키는 데 크게 작용하는가를 다룬다. 인간들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욕구이론(Need Theory)이라고도 한다. 즉 인간의 욕구와 욕구에서 비롯되는 충동, 욕구의 배열, 유인 또는 달성하려는 목표 등을 설명하다. 이러

  • [교육행정] 6장 동기이론
  • CHAPTER.06동기이론YOUR LOGO인간의 욕구동기행동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사람의 행동을 자극,촉진 및 지속시키는 과정직접 관찰 불가행동을 통해 유추욕구행동매개변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인가.: 동기요인들이 동기부여를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동기이론내용이론과정이론01. 동기의 개념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UR LOGO02. 내용이론-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Copyright Yourname All rights reserved.YO

  • [교육행정] 동기이론
  • ⌜동기이론⌟ 제출일 : 2007년 11월 7일 목 차1. 동기이론의 개요 〭〭〭 〭 〭 〭 〭 〭 〭 〭 〭 〭 〭 〭 〭 〭 〭 〭 〭 〭 〭 〭 〭 22. 내용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3. 과정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4. 동기 이론의 학교 조직에서의 적용 〭 〭 〭 〭 155. 기출문제 〭 〭 〭 〭〭〭 〭 〭 〭 〭 〭 〭 〭 〭 〭 〭

  • [교육행정] 동기이론
  • 이론이 Maslow가 수집한 임상실험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이론의 경험적 타당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1.4 교육조직에의 적용① 교직원들은 대부분 생리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만, 어떤 사람은 생리적 욕구가 결핍되어 있을 수가 있다. 따라서 이것도 잠재적인 동기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② 교직원들이 변화에 저항하고, 직업의 안정과 각종 보상프로그램에 대해 요구하는 것들은 안정의 욕구에서 비롯된다. 사회적 욕구는 학교 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