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14장 평생교육정책의 공공성과 미래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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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공적 영역의 의미와 평생교육의 공공성

3. 참여정부의 인적자원개발정책과 시장실패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다렌돌프(Dahrendolf, 1995), <자유사회에서의 부의 창출과 사회적 융합에 관한 보고서>
- 사적세계, 시장세계만이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을 넘어서 고유한 가치체계를 가지는 공적영역이 존재한다.
* 근대 복지국가의 전통에서 본 교육 - 공적영역을 대표하는 한 가지 사회적 실천
- 그러나 근래에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학습은 예전에 비하여 ‘공적 영역으로서의 책무성’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 국가중심의 공교육 ⇨ 개인의 선택에 기초한 평생학습
공적영역 ⇨ 사적영역
- 학습을 사유재의 성격으로 보는 경향이 강해짐
* 공적영역으로 교육의 역사
- 영국의 교육법(1944) ⇨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국가 공교육제도의 확립(계급격차, 사적영역의 편협성 극복)
- 1990년대 이후 세계적 추세는 평생학습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교육중심’을 ‘학습중심’으로 전환하고, 그에 기초하여 전사회적이고 전생애적인 차원에서의 학습을 총체적으로 사적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일대 패러다임의 혁신을 가져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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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31 20: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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