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다렌돌프(Dahrendolf, 1995), <자유사회에서의 부의 창출과 사회적 융합에 관한 보고서>
- 사적세계, 시장세계만이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을 넘어서 고유한 가치체계를 가지는 공적영역이 존재한다.
* 근대 복지국가의 전통에서 본 교육 - 공적영역을 대표하는 한 가지 사회적 실천
- 그러나 근래에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학습은 예전에 비하여 ‘공적 영역으로서의 책무성’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 국가중심의 공교육 ⇨ 개인의 선택에 기초한 평생학습
공적영역 ⇨ 사적영역
- 학습을 사유재의 성격으로 보는 경향이 강해짐
* 공적영역으로 교육의 역사
- 영국의 교육법(1944) ⇨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국가 공교육제도의 확립(계급격차, 사적영역의 편협성 극복)
- 1990년대 이후 세계적 추세는 평생학습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교육중심’을 ‘학습중심’으로 전환하고, 그에 기초하여 전사회적이고 전생애적인 차원에서의 학습을 총체적으로 사적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일대 패러다임의 혁신을 가져오게 되었다.
구축되어야 한다.따라서 고객만족 및 서비스품질을 높이는 데 서비스종업원의 중요성 을 알아보고 고객 지향적 서비스제공을 위한 종업원의 채용 및 능력 의 개발 및 지원 시스템 그리고 최고의 서비스요원에 대한 교육 훈련 의 중요성을 알아본다.또 내부 및 외부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생활화한 서비스 문화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를 보여줌I . 서비스 종업원의 중요성접점직원과 이들을 뒤에서 지원하는 직원 모두 서비스조
미래의 정보 불평등을 어떻게 하면 방지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을까. 우선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또 다른 한 가지는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인데 정보 기술로 강해진 각 개인의 저항이 그것이다. 정보 기술의 발달로 야기된 불평등을 정보 기술의 발달로 맞선다는 것이 아이러니컬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1) 복지 국가의 관점에서 - 정책적 대응공공정보서비스는 교육기관,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등 공공정보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교육에서여성은 부차적 교육대상으로 인식될 뿐이어서, 평생교육 영역은 정책상 아직까지 대표적인 몰성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생교육의 초기기반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기본 정책 형성이 우선시되는 가운데, 여성과 같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세밀한 정책적 배려가 미처 고려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원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제 어느 정도 법적, 제도적 인프라가 구축됨에따라, 대상별 평생교육 기회 확보 및 지원 방안
교육은 노동시장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기에 개인의 필요에 의한 선택이 아니라 노동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요조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수능이 가지는 기능은 국가가 학생들을 한 줄로 죽 늘어 세워 놓고 성적순으로 서열화된 대학에 배정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청소년의 미래를 서열에 따라 배정함으로써 학문탐구욕 및 희망적 가치관 상실되어 버렸기에, 대학의 학문 또한 공공성이나 창조적 생산 능력을 상실해 버렸다. 그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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