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전통적 평가의 종류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통적 평가의 종류와 문제점

2. 대안적 평가의 등장배경

3. 대안적 평가의 특징
본문내용
1. 전통적 평가의 종류와 문제점
양적 평가란?
객관주의적 평가방식. 선택형 지필검사 중심의 목표중심평가. 선택형 또는 객관형 문항으로 구성된 각종 검사도구에 의하여 수집된 수량화 자료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것. 각종 표준화 검사나 국가고시에 활용.
장점
평가내용의 표집이 커 신뢰도가 높고, 공정성이 있음.
단점
① 정답과 오답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절대적인 진리관에 입각하여 만듦.
② 인지구조의 변화나 이해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가 어려움.
③ 선택지 중에서만 정답을 찾기 때문에 교과서 수준을 능가하는 답을 알더라도 그런 능력 을 드러낼 기회가 없음.
④ 단편적 지식이나 정보 중심으로 평가함으로써 정의적 영역이나 심동적 영역에 대한 평가 가 소홀함.
예) 객관식 문항

상대평가란?
규준지향평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평 가. 누가 누구보다 더 잘 하나.
참고문헌
부재율(2003), 초등교실을 위한 교육평가. 문음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석우, 김대현 공저(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홈쇼핑 개념
  •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개인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는 활동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교육을 통해, 홈쇼핑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사전적인 예방과 피해를 구제할 사후적 구제 절차를 알리는 일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의식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가 TV홈쇼핑을 하고자 할 때 일반방송에 대한 신뢰로 인해 무조건 홈쇼핑광고 내용을 믿을 만 하다고 착각하

  • [사회복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종류별, 시도별수급자구분(개인) 계 일반수급자 조건부수급자 시설수급자수급자수 수급자수시도 Sum Sum계 1,351,182 1,275,625 36,703 75,557서울특별시 160,784 147,211 5,612 13,573부산광역시 104,251 97,574 4,008 6,677대구광역시 70,635 65,256 1,912 5,379인천광역시 56,244 53,618 1,742 2,626광주광역시 47,078 44,144 2,815 2,934대전광역시 37,560 34,541 718 3,019울산광역시 15,604 15,010 189 594경기도 180,925 171,990 3,712 8,935강원도 59,712 58,042 1,417 1,670충청북도 52,530 48,968 1,085 3,562충청남도 82

  • [여성차별] 여성차별(남녀차별)의 의미와 유형, 여성차별(남녀차별)에 대한 학문적 견해와 관련 이론, 직장내 여성차별(남녀차별)의 실태, 직장내 여성차별(남녀차별) 관련 권리구제, 여성차별(남녀차별) 관련 제언 분석
  • 전통적 유교의 윤리관에 비추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노동에서의 성 차별적 분업은 여성과 남성이 담당하는 일을 가능한 한 구별하고 여성이 담당하는 일을 평가절하 하여 차별적 대우를 제도화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Ⅱ. 여성차별(남녀차별)의 의미와 유형채용부터 해고에 이르기까지 여성에게 가해지는 다양한 종류의 성차별은 기업에서 뿐 아니라 노동조합이나 국가 공공기관, 교육기관에서도 거의 유사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 선택이론 덕 윤리
  • 교육을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덕 윤리의 관점이라면 “이런 사람이 되어라.”라고 교육해야만 하는데 초등학생에게는 의무론적 도덕 교육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덕 윤리에서 인정하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초등학생은 어떤 교육을 받아야하는 것일까. 공동체주의와 덕 윤리 교육에 관한 논문을 봤는데 쉬 이해가 가지 않는다. 차분히 더 생각해 보아야겠다.3. 도덕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사례와 지도방안단원: 6

  • 지역사회 간호란 무엇인가
  • 교육 수준에 따른 기술이 여러 가지중 단 한가지만이 공중 보건에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절한 지식, 기술, 관점으로 전문적인 인력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공중 보건에선 새로운 시도와 모든 기관들은 공중 보건의 유일한 지식 기초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한다. 공중보건에는 늘 많은 의학 또는 환자 치료 교육과 같은 분야로부터의 내용을 담은 중심적이고 포괄적인 세 가지 구성 요소가 결합되어야 한다. 경제학, 정치과학, 그리고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