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학습(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완전학습 이론

2. 완전학습 모형(수업절차)

3. 유 의 점
본문내용
1. 완전학습 이론

■ 전통적 수업
① 교사 - 자신이 가르친 것을 모든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학생만이
완전히 이해.
② 학생 - 그 외의 학생들은 약간만 이해하거나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정상 분포를 형성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전통적인 수업방식의 문제점
① 교사와 학생의 학습의욕과 동기 등을 저하시킨다.
② 일부 학생들의 계속적인 학습결손을 초래하여 후속 학습을 저해시킨다.
③ 건전한 자아 개념의 형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완전학습 이론
① 대부분의 학생(90%이상)은 그들이 배우는 것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다.
② 어떤 조건하에서 그들이 완전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수업의 과제라는
데서 출발한다.

즉, 완전학습 이론은 “적정의 수업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에게 가르쳐지는 바를 충분히 학습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Skinner)의 언어습득설에 관한 자료조사 총정리
  • 완전해짐이 이후에도 문법을 복잡하게 확장시키고, 새 어휘도 빠르게 추가함이와 같이 짧은 기간 제한적 언어 경험으로 어린이가 복잡한 언어 체계 배우는 지를 설명하는 이론은 2가지가 있음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 촘스키의 생득이론● 행동주의① 20세기 전반 미국의 심리학계, 교육학계를 풍미하던 학습이론으로 자극과 반응, 모방과 반복, 행동의 습관화 등이 중요한 개념이다.② 동물에게 특정한 행동을 학습시킬 때 적용하는 행동 학

  • [교육공학] 상보적 교수
  • 학습 절차1) 예측하기 (Predicting)2) 질문 생성하기 (Questioning)3) 명료화하기 (Clarifying)4) 요약하기 (Summarizing)5.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의 역할6.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7.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와 한계점8. 상보적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Ⅲ. 상보적 교수의 실제 적용Ⅰ. 이론적 기원Painscar와 Brown(1984)은 읽기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질문을 하고, 그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그런 다음 글을 예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명료화하는 구성적

  • 늑대 뛰어넘기와 학습조직
  • 학습조직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조직이 학습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변화해야 할 세 가지 행동영역과 그러한 학습문화를 통해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세 가지 변화영역을 요약하고, 학습문화를 창조하기 위한 다섯 가지 훈련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비록 작은 변화일지라도 그 영향은 우리의 기대 이상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위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심화학습을 시도하

  • 교수학습 지도안 및 교재 분석 결혼
  • 학습하고 문화학습을 통하여 언어도 함께 학습한다.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문화 항목을 선정하여 문화 내용 습득 및 확인, 문법 어휘연습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 활동을 수록해 놓았다.2) 교재의 특성. 전체 25과로 구성된 이 책은 초, 중급 수준의 학습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완전 초급 학습자일 경우에는 대화문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거나 그림과 사진 등의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
  • 완전한 인간성을 달성을 돕고 학습자에게 배우려는 욕망을 갖도록 일깨워 줄 수 있다. 교사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해 주어 아동이 자아를 인식하고 자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하고 지적인 의문이 생겨 그것을 풀려는 생각을 자아낼 수 있게 가르침으로써 학습자 자신의 직관과 내적 자아탐구가 바탕이 되어 흥미를 바탕으로 한 자발적 활동을 하게 하여야 한다. 즉 플라톤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하려면 교사가 중심이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