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 3장 수업과정과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 수업의 과정과 평가의 관계 】
【 2. 진단평가의 기능 】
【 3. 형성평가 】
【 4. 총합평가의 기능 】
【 5. 진단․형성․총합평가의 비교 】
본문내용
【 1. 수업의 과정과 평가의 관계 】
― 수업목표에서 학습자들의 바람직한 변화는 계획된 학습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과정의 효과나 효율성은 다양한 유형의 검사에 의해 평가된다.

◎일반적인 교수-학습과정 모형
수업목표설 정
학습자의 요구검사
수업과정
․학습진도 조정
․학습과정의 문제진단 및 처방
의도된 학습성과 평가
․교수-학습의 성취도 평가
․평가결과의 보고서 작성 및 가정통신
․기타 학교교육 목적을 위한 활용





계획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 ↑ ↑ ↑
송환과정

1) 수업목표 설정 (계획평가 단계)
▶ 목표설정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 단계에서부터 수업목표의 적절 성과 타당성을 따져보는 계획평가가 필요하다.
2) 학습자의 요구검사 (진단평가 단계)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미리 학습했어야 할 선수학습의 정도나 학습 준비도를 검사하는 일이다. ☞진단평가
3) 수업과정 (형성평가 단계)
▶ 수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수업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여 적절한 조취를 취하는 일은 중요하 다. ☞형성평가 (학습목표 달성정도, 학습요소 곤란정도 등) → 보충, 심화지도
4) 의도적인 학습 성과의 평가 (총합평가 단계)
▶ 수업목표, 학습과제를 학습자들이 실제로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판단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평가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인지적영역의 평가를 사용할 것이다.실제로 5단원인 물 환경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전에 물의 순환에 대해 얼만큼 아는지 그려보도록 시키고 수업을 다한 뒤에 다시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물의 순환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옆에 설명도 덧붙이게 해서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좀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서 지식과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을 알 수 있도록 한다.제3장.

  • 특별 학생을 위한 개입 장애
  • 교육법 제3장 제15조.1)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1. 들어가는 말2) 장애에 대한 범주2) 교육장 또는 교육감이 제16조제1항에 따른 진단평가결과를 기초고등학교 과정: 교육감 시도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중학교 과정 이하의 각 급 학교: 교육장 시군구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를 결정한다.1

  • 지역아동센터 - 빈곤아동교육서비스 중심으로
  • 目 次제 1장 서 론제 1절 사업의 배경제 2절 사업의 필요성 제2장 사업에 대한 개요제1절 사업 발전의 역사제2절 사업의 목표제3절 사업의 내용제4절 재원 및 전달체계제3장 사업에 대한 평가제1절 사업목표의 적합성제2절 사업계획의 충실성제3절 시행과정의 적절성제4절 정책홍보제5절 목표달성도제6절 정책의 효과성1. 소득재분배2. 효율성3. 급여의 적절성4. 수급대상의 포괄성5. 성인지적 평가제4장 당면과제 및 개선사항제5장 결론제 1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

  •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과의 만남을 기다리며 - 감상문
  • 수업과 실천방법을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학교직원과 예산의 혁명적인 변화 없이도, 교실 생활과 배움의 질을 높여주는 실천 방법과 과정들이 나와 있다. 학교와 학부모들의 협조를 얻어서 교사, 학생, 학부모가 상호간에 관계를 형성하여 학부모들이 교사가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이 쉬운 일 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고 같이 협력하여 아이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 제 11장은 학부모, 학교관리자와의 만남이 나와 있고 12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