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과 행정] 의사결정과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2. 의사결정 모형
3. 의사결정과 비합리성
4. 의사결정과 참여
본문내용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1) 의사결정의 개념
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도 의사결정은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선택하는 일, 조직구성원들의 업무를 분담하는 일, 조직의 자원을 부서에 배분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조직의 기능 수행에서 의사결정활동은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활동이다.
- Griffiths : 심사숙고한 끝에 도달된 결론으로서 조직의 핵심적인 행정과정
- Etzioni : 둘 또는 그 이상의 대안 중에서 의식적인 선택
- Campbell : 본질적으로 조직구성원이 인식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특정한 방법으로 선택하는 행위
→ 의사결정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한 가지 대안을 판단하여 선택 ․ 실행하는 행위
- 정책결정 : 의사결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부기관에 의하여 결정된 미래의 행동지침.
정책결정은 일반적으로 공적인 기관인 정부가 주도하나, 의사결정은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이 주도하는 결정도 다 포함. 따라서 의사결정이 정책결정보다 포 괄적인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7장 의사결정과 참여
  • 제 7 장 의사결정과 참여제1절 의사결정과 행정구조의사결정은 조직과 행정의 핵심행정의 과정은 의사결정의 과정의사결정 과정은 결정뿐만 아니라 그 결정을 실행하여 실제 행동 노선에 영향을 줌의사결정은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며, 그 선택 과정이 동기유발, 지도성, 의사소통 및 조직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함.*교육체제에서의 의사결정 세수준의 종적 분화- 첫째수준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내리는 것:국가전체의 교육목적, 정책,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행정3) 대상 - 취학전교육행정, 초등교육행정, 중등교육행정, 고등교육행정, 사회교육행정, 특수교육행정, 재외국민교육행정, 직업기술교육행정, 교원교육행정, 사학행정(2) 교육행정의 과업과 과정교육행정의 과업 영역 ① 교육과정의 운영(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과정, 평가)② 장학③ 교직원 인사④ 학생인사⑤ 재정의 운용⑥ 시설, 설비의 정비 확충⑦ 지역사회와의 관계(학부모 및 유관 기관과의 관계)교육행정의 과정 의사결정 → 계

  • 학교경영에 교사 참여방안
  • 의사를 잘 반영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행정이 더욱 효과적이며 가장 바람직한 학교경영으로 인식되고 있다. 앞으로의 교육개혁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는 아래로부터의 개혁만이 성공할 수 있다. 요즈음은 학교장 중심의 자율학교 경영체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학교 예산회계제도가 시행됨으로써 단위학교의 역할과 권한은 더욱 신장되고 단위학교 중심의 의사결정은 훨씬 더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한다.- 자기실적평가서를 제출하게 하여 참고한다

  • 학교경영에서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원리
  • 의사소통, 권력구조, 권위, 사기, 집단역할, 의사결정, 지도성을 들었는데, 이를 근거로 학교경영에 있어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I. 동기유발학교 행정가는 교직원의 동기유발을 적정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1/ 교사 개인 및 교사 집단을 학교 운영 방침이나 계획 및 실천방안을 수립하는 데 참여시킬 것2/ 교사 집단의 동기유발하는 중요한 방법으로서 집단목표의 확립을 기할 것3/ 집단토의 시 원활한 분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